2017년 하계계절시험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시험범위 core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01 02:40본문
Download : 2017_하계_유아2_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pdf
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
② 어원 이해
방송통신 > 하계계절시험
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
2017년 하계계절시험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시험범위 core체크
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
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
‧ 유아의 인군과 가치를 존중하는 움직임 → 가치관, 인격을 지닌 독립적 존재
- 소아(小兒) : 작은 사람
제 2 부 교육철학
- 동몽(童蒙) : 어려서 사리에 아직 어두운 아이
제 1 부 교육사
- 동(童) : 마을 ‘리(里)’+설 ‘립(立)’ → 마을에 서서 놀고 있는 절구 같은 머리를 한 사람
‧ 신체적 ․ 정신적으로 미숙한 상태의 존재
- 중략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방통대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방송대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기말,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
1. 아동관
- ‘자궁’ 이라는 뜻의 ‘kilpei`에서 originate
(1) 전통적 관점
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 동치(童穉) : 벼가 새 꼬리만큼 자란 모습으로 어리다는 말
① 어린아이
- 고대 영어의 ‘cild;, `kilpam`
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
1) 아동의 槪念
‧ ‘연약하고 완전하지 못하며 미성숙하다’는 의미를 내포
설명
‧ 영어 : ‘child`
제 1 부 교육사 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 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 제3장 Ⅱ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의 유아교육 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 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 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 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 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 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 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 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제14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전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순서
Download : 2017_하계_유아2_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pdf( 79 )
‧ 유아는 성인에 의해 부여되므로 성인이 유아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치관을 가져야 함
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 아동의 다른 지칭
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
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
제1부 교육사
(2) 현대적 관점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
‧ 한자 : ‘아동(兒童)’
- 유아(幼兒) : 실같이 가는 힘을 가진 아이
‧ 성인에게 의존하는 존재,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 해아(孩兒) : 체구에 비해 머리가 큰 벙글벙글 웃는 사람
- 중세 : ‘cilder`, ’childre`로 되었고 이후 ‘child`로 變化(변화)





- 아(兒) : 절구 ‘구(臼)’+사람 ‘인(人)’ → 머리 모양이 절구 같은 사람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