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의 역싸성격과 정치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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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정치공동체로서 인간관계의 전통틀과 계급관계를 구성하던 왕조국가의 기반이 무너지고 그 위에 경험해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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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 1. 저항민족주의의 과잉과 대항 정치폭력의 취약성, , 2. 유교중심주의의 반폭력성, , 3. 한국정치연구와 폭력연구의 단절: 사상의 빈곤과 theory 의 부재, , , , , filesize : 4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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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개인의 힘으로 change(변화)와 방향을 바꾸기에는 역부족인 당대의 세기말은 폭력의 조건 속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었고, 그 누구도 빠져나갈 수 없을 만큼 정치environment의 절대적 공포efficacy도 컸다는 점에서 change(변화)의 국면은 전체적이었다.
한국 근현대사의 역싸성격과 정치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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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항민족주의의 과잉과 대항 정치폭력의 취약성, , 2. 유교중심주의의 반폭력성, , 3. 한국정치연구와 폭력연구의 단절: 사상의 빈곤과 이론의 부재, , , , , FileSize : 40K , 한국 근현대사의 역사성격과 정치폭력인문사회레포트 , 근현대사의역사성격 폭력 근현대사의정치폭력
1. 저항민족주의의 과잉과 대항 정치폭력의 취약성
2. 유교중심주의의 반폭력성
3. 한국정치연구와 폭력연구의 단절: 사상의 빈곤과 이론(理論)의 부재
1. 저항민족주의의 과잉과 대항 정치폭력의 취약성 개항 이후 한국사를 뒤흔든 힘의 실체가 ‘폭력’이었다면 그것은 타당한 생각일까? 그것은 대체로 의도하지 않았던 행위의 결과이거나 19세기 세계사를 결정한 ‘제국주의자본주의’ 팽창구조와 그 속으로의 ‘강제편입’ 이라고 인식되어 왔다. 여기서 ‘절대적 공포efficacy’ 라는 말은 기존의 정치단위가 갖고 있던 자기정체감과 이를 둘러싸고 있던 文化(문화)적 독립변수의 급격한 단절이 불러일으킬 불안과 소외의식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