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회학의 관점[기능주의,갈등주의,해석학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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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4 09: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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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르껨의[자살론]
신 : 따라서 교회를 대신할 곳은 학교라고 지명함 => 공교육 제도※ 비판점
3) 한 체계는 다른 체계에 영향을 주며, 이 체계들은 상위체계에 대하여 하위 체계이기도 하다.) →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이다.
2) 한 체계의 구성요소들은 그 체계의 계속적 작용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어느 학문에나 여러 이론이 있고 그 이론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교육사회학도 크게 관점에 따라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하는 미시적 이론학파와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하는 거시적 이론 학파로 나뉠 수 있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
- 사회란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 유지라는 합의된 목표(目標)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이다.
2) 보수적이다.
5) 변화를 제대로 說明(설명) 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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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고 단지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4) 실증적이지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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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목적론에 빠져 있다
▸파슨스의[사회체계 the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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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화”를 통해 변화
1) 한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기정상으로 상호 의존적이다.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
개인적 존재(나약, 비도덕) → 사회적 존재(도덕, 구성원)
-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한다.
다.
- 계층이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의 결과이다.
- 사회는 항상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충격에 의하여 안정이 깨뜨려지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한다.
▶ 사회관
레포트 > 교육계열
6) 구조나 성격과 같은 기본 변수를 소홀히 취급한다.
8) 사회적 이념, 목표(目標), 규범 등의 보편성과 합의성을 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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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학문에나 여러 이론(理論)이 있고 그 이론(理論)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교육사회학도 크게 관점에 따라 개인의 의지와 타협을 중시하는 미시적 이론(理論)학파와 사회적 행동결정에 있어서의 억압구조의 역할을 강조하는 거시적 이론(理論) 학파로 나뉠 수 있다아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아
→결국, 사회의 歷史(역사)적 변화 과정을 바로 說明(설명) 하기 어렵고, 사회 내의 개인 간 및 집단 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하며,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한다는 비판.
설명
7) 권력투쟁, 갈등, 일탈행동 등을 제대로 說明(설명) 하지 못하고 이런 현상을 범법행위 또는 병리현상으로 간주해 버린다. 구 : 교회가 사회화를 도움. 하지만 종교개혁으로 인해 교회의 권위가 떨어짐
1) 존재하는 모든 사회조직을 기능적인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