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感想文(감상문) ] 서평 『 文化(문화) 경제학』 / 서평 『 文化(문화) 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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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1 13: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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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본질적인 것으로, 文化(culture) 는 생활이나 사회에서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다. 예술과 文化(culture) 에 관련된 산업이 현대산업의 중요한 부분이 됐을 뿐 아니라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정도라면 文化(culture) 는 돈벌이를 위한 미끼에 지나지 않는다. 인간의 물질적 욕구충족을 위한 수요와 공급 문제를 다루던 경제학은 이제 文化(culture) 에 대한 인간의 강렬한 욕구에 직면하게 됐다. 文化(culture) 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文化(culture) 가 사람의 오감을 통해 두뇌에 쾌감을 주기 때문일것이다 文化(culture) 는 자기실현의 욕구라고 하는 정신적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쾌감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①사람들에게 요구되는 文化(culture) 는 다양하며, ②요구되는 文化(culture) 의 정도에도 큰 차이가 있다. ▲ 현대의 기업경영과 메세나 = 자본주의경제의 틀은 산업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모순을 낳았다.”고 지적한다. 文化(culture) 경제학은 文化(culture) 의 대중적 소비활동이 경제의 새로운 생활화와 연계되어 있다는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 文化(culture) 는 인간의 삶에 즐거움을 주고, life(인생) 에 의미를 찾게 하는 원천이다. 자본주의 경제theory(이론)을 기반으로...
감상문 서평 『 문화 경제학』 / 서평 『 문화 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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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文化(문화)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 100만장 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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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感想文(감상문) ] 서평 『 文化(문화) 경제학』 / 서평 『 文化(문화) 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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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주부들은 가까운 슈퍼마켓에서 냉동식품과 함께 클래식 LP를 사가고 있다. 앨빈 토플러는 文化(culture) 와 소비자 라는 저서에서 “文化(culture) 의 소비자들은 레코드점에 몰려가 먼지가 쌓인 클래식 레코드를 매년 약 1750만 매나 구입해서 집으로 가져가고 있다. 오늘날의 文化(culture) 는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서평 『문화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 100만장 팔리...
서평 『文化(culture) 경제학』(이케가미 준 황현탁 역 나남출판) ▲ 100만장 팔리는 음반이 만들어 내는 고용창출 효율는 광주비엔날레나 부산국제영화제가 그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돈벌이에 文化(culture) 를 이용해 온 역사(歷史)는 짧지 않다. 말로(Andre Malraux)는 “文化(culture) 라는 것은 왜 자신이 거기에 있을까 하는 물음에 답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요즘 백화점 앞에서 열리는 패션쇼의 기원은 시골장터에서 사람들을 끌어 모으기 위해 남사당패를 불러오던 상술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