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08:48본문
Download :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hwp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요약,정리
설명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요약,정리 ,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hwp( 22 )
레포트/인문사회
I. 기본 concept(개념)
1. 지능
2. 도식
3. 동화와 조절
4. 평형화
5. 내면화
II. 인지 발달의 단계
1. 발달의 요인
2. 인지발달의 일반적 논리
3. 인지 발달의 단계
4. 삐아제 theory 의 문제가되는점
5. 교육적 시사
1. 지능
유기체가 생존하기 위해 자신이나 environment을 최적의 상태로 變化(변화)시키는 역동적 통합의 성향이다
내용.. 지적활동을 반영하며 觀察(관찰) 되는 행동을 말함(감각운동적+concept(개념)적 행동)
구조.. 추론을 통해서 짐작, 행동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설명(說明)하는 지적特性(도식)을 말함
기능.. 동화, 조절, 평형화
내용과 구조는 변하지만 기능은 변하지 않음
2. 도식
먼저 특정방식의 행동을 위한 잠재능력이다. 또 특정자극에 특정방식으로 reaction(반응)하는 측면을 내용이라한다. 도식은 아동의
발달과 함께 분화되고, 일반화되어 발달하며 초기의 감각적 도식(빨기)과 운동적 도식(잡기도식)은 concept(개념)이 발달함에 따라서 감각 운동성이 줄어든다. 도식은 인지 구조의 구성요소이다. 도식은 생물의 소화기관, 색인철에 비유된다 즉 environment에 정신적으로 適應할 수 있는 부본이며, 특정 영양분을 특정 소화기관(도식)이 소화(동화,조절)한다.
반면 도식의 수는 많아지며, 도식을 구성하는 망사조직도 복잡하게 된다
3. 동화와 조절
동화.. 유기체와 environment과의 상호작용에서 유기체에 environment을 變化(변화)시켜 둘을 맞추는 것이다…(투비컨티뉴드 )
순서
삐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인문사회,레포트




다. 도식은 행동을 가능하게하는 행동을 도출하는 구조이며, 도식의 발달은 진화적 과정이고 어른의 도식은 아동의 도식이 발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