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 기능사 요점 정리(整理) .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13 10:46본문
Download :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요점 정리..hwp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요점 정리(整理) .
레포트/기타
설명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요점 정리(整理) .
자동차,정비,기능사,요점,정리,기타,레포트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요점 정리. ,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요점 정리.기타레포트 ,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요점 정리
순서
자동차 정비 기능사 核心 요점요점
[엔진편]
(1)옥탄가:
① 가솔린의 중요한 성질로 노킹 억제성을나타내는 수치
② 옥탄가 80은 이소옥탄 80에 노말햅탄 20을말함
③ 옥탄가 측정(measurement)용기관은 CFR기관
④ 옥탄가 = 이소옥탄 / 이소옥탄+노말헵탄 100
⑤ 가솔린 옥탄가 : 90~95, LPG 옥탄가 90~120
(2)사이클:
① 가솔린기관의 기본 열역학 사이클은 오토(정적)사이클
② 고속디젤의 기본 사이클은 사바테(정적+정압)사이클
③ 열효율이 제일 높은 엔진은 디젤기관(정압 사이클)
(3)마력 :
① 실린더 내에서 직접 측정(measurement)한 마력은 지시마력(도시마력)
② 크랭크축에서 직접 측정(measurement)하는 마력은 제동마력(정미마력,축마력)
③ 회전력(힘)이 제일 큰 곳은 중속
(4)압축압력시험:
① 점화 플러그 모두 제거
② 점화 1차 회로 접지 (시동이 되지않게 함),흡기계통 개방
③ 압축계를 점화 플러그 구멍에 세게 누르거나 나사식으로 설치
④ ...
자동차 정비 기능사 核心 요점요점
[엔진편]
(1)옥탄가:
① 가솔린의 중요한 성질로 노킹 억제성을나타내는 수치
② 옥탄가 80은 이소옥탄 80에 노말햅탄 20을말함
③ 옥탄가 측정(measurement)용기관은 CFR기관
④ 옥탄가 = 이소옥탄 / 이소옥탄+노말헵탄 100
⑤ 가솔린 옥탄가 : 90~95, LPG 옥탄가 90~120
(2)사이클:
① 가솔린기관의 기본 열역학 사이클은 오토(정적)사이클
② 고속디젤의 기본 사이클은 사바테(정적+정압)사이클
③ 열효율이 제일 높은 엔진은 디젤기관(정압 사이클)
(3)마력 :
① 실린더 내에서 직접 측정(measurement)한 마력은 지시마력(도시마력)
② 크랭크축에서 직접 측정(measurement)하는 마력은 제동마력(정미마력,축마력)
③ 회전력(힘)이 제일 큰 곳은 중속
(4)압축압력시험:
① 점화 플러그 모두 제거
② 점화 1차 회로 접지 (시동이 되지않게 함),흡기계통 개방
③ 압축계를 점화 플러그 구멍에 세게 누르거나 나사식으로 설치
④ 기관 4~6회 정도 크랭킹 시킨후 측정(measurement)
⑤ 오일넣고 (10cc) 5분후 습식 측정(measurement)후 압력 상승은 피스톤 및 링의 마모
(5)흡기다기관 진공도 시험:
① 기화기 조정불량, 점화시기 틀림, 밸브 밀착불량, 배기장치의 막힘. 실린더의 압축압력의 샘등을 진공도 시험으로 알수 있음.
② 진공도 측정(measurement)은 흡입매니폴드나 서지탱크에서 측정(measurement)
(6)점화순서:
① 4기통 4사이클 사솔린 기관의 점화순서 (1-3-4-2)
② 4행정 (4사이클) 은 크랭크축 2회전에 1사이클이완성. 2행정은 1회전에 1사이클 완성
③ 6기통 기관의 점화순서(1-5-3-6-2-4)
(7)실린더헤드:
① 실린더 헤드 분해시 대각선의 바깥쪽에서 중앙을 향하여 푼다
② 실린더 헤드볼트 조일때는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좌,우,상,하 대칭으로 조임
③ 실린더 헤드 변형, 측정(measurement)은 곧은자와 필러 게이지
④ 실린더 헤드 볼트 풀때는 복스렌치 사용
⑤ 실린더 헤드 볼트 조일 때 회전력 측정(measurement)은 토크렌치
⑥ …(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자동차 정비 기능사 요점 정리..hwp( 83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