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co.kr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效果) > java6 | java.co.kr report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效果) > java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java6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效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2 18:08

본문




Download : 석사 논문계획서.hwp




감수성 훈련이 자기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인식과 조화를 기하고 조직 속에서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협동적이고 생산적으로 발전시키는 특수한 소집단 훈련으로 이 과정을 통해서 개인을 이해하는 자기성장을 보게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즉, 감수성 훈련 프로그램(program]) 을 통해 정신장애인의 둔마된 감정을 살리고 적절한 정서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대인관계 기술의 향상과 더불어 effect적인 자신의 정서표현성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아 „. 연구의 의의 및 목적 만성정신장애인들은 정신적 기능의 퇴행으로 인해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 그리고 일상생활 관리 등 사회생활 전반에 장애가 생길 수 있어 입원 치료 후에도 사회adaptation(적응) 에 어려움을 갖게 되기 때문에 치료의 최종적인 goal(목표) 는 정신장애인이 사회에 adaptation(적응) 하여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맺고, 가정과 직장에서 자율적으로 생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김희국, 2001). 이러한 사회adaptation(적응) 에 부정적인 effect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는 정동의 장애, 대인관계 및 여가활동의 결핍, 사회적 철회 등을 들 수 있다아 정신장애인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사회로부터 고립되어 혼자 지내게 됨으로써 원만한 대인관계는 물론 사회adaptation(적응) 에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기술훈련에는 자기주장훈련, 의사소통기술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취업 및 대인관계향상을 위한 예절 훈련도 함께 실시되고 있다아 이러한 프로그램(program]) 들은 정신장애인의 대인관계 향상에 많은 effect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연구내용의 의의는 첫째, 감수성 훈련의 정서표현성의 effect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서 만성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생략(省略))

자아존중감,논문계획서,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감수성훈련,인문사회,레포트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效果)
다. 이러한 프로그램(program]) 에 감수성 훈련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대인관계 향상의 더 큰 effect성을 보일 것이다. 그러나 정신장애인의 둔마된 감정이 개선과 정서표현성에 초점을 맞춘 감수성 훈련의 실시는 미비한 상황이다. 석사%20논문계획서_hwp_01.gif 석사%20논문계획서_hwp_02.gif 석사%20논문계획서_hwp_03.gif 석사%20논문계획서_hwp_04.gif 석사%20논문계획서_hwp_05.gif 석사%20논문계획서_hwp_06.gif



순서
설명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 (자아존중감 논문계획서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감수성훈련 ) ,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인문사회레포트 , 자아존중감 논문계획서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감수성훈련
만성정신장애인의 정서 표현성에 감수성 훈련이 미치는 효과(效果) (자아존중감 논문Plan(계획서)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감수성훈련 )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석사 논문계획서.hwp( 67 )







목차
Ⅰ.서론 ……………………………………………………………………………… 1
1.문제의 제기 …………………………………………………………………………… 1
2.연구의 의의 및 목적 ………………………………………………………………… 2
3.연구의 범위 …………………………………………………………………………… 3

Ⅱ. theory 적 배경…………………………………………………………………… 4
1.만성정신장애인의 정이 및 property(특성)…………………………………………………… 4
2.정서의 관념 …………………………………………………………………………… 7
3.정서적 change(변화)를 위한 감수성 훈련…………………………………………………… 7
1)감수성 훈련의 goal(목표) ………………………………………………………………… 7
2)감수성 훈련의 특징과 구성요소…………………………………………………… 9
3) 감수성 훈련의 진행과정…………………………………………………………… 11

Ⅲ.연구방법 ………………………………………………………………………… 12
1.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 12
2.實驗설계………………………………………………………………………………… 12
3.프로그램(program]) 구성 ………………………………………………………………………… 12
4.평가 도구 ……………………………………………………………………………… 14
5.reference(자료)수집방법 ………………………………………………………………………… 14
6.reference(자료) 처리 ……………………………………………………………………………… 15

Ⅳ.결과分析(분석) ………………………………………………………………………… 16

Reference List ……………………………………………………………………………… 17
부록 …………………………………………………………………………………… 18


현재 실시되고 있는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program]) 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사회기술훈련이다.
전체 22,90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jav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