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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19세기 근대의상의 변천사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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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6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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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예체능
19세기 근대의상의 변천사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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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를 배경으로 신고전주의에서 출발한 근대 의상이 낭만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복식의 변천사와 종류를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미술공예운동이 처음 되고 아르누보의 시대가 열려 의복의 스타일도 예술사조의 변화에 큰 effect을 받았습니다. 산업혁명을 겪으면서 남성복은 프록, 조끼 그리고 판탈롱으로 한 복장을 이루면서 실루엣이나 디테일 면에서 여성복과 뚜렷이 구분되기 처음 하였고, 19세기 말을 지나면서 이러한 분리는 점점 더 심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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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신고전주의(néo-classique)의상
(1) 복식의 민주화
(2) 복식의 국제화
(3) 복식의 종류와 형태
① 남성복식
② 여성 복식

2) 낭만주의(romantique)의상
(1) 낭만주의적 경향
(2) 복식미
(3) 자본주의와 직물산업의 진보
(4) 귀족풍의 낭만주의 복식스타일
(5) 복식의 종류와 형태
① 남성복식
② 여성 복식
※ 참고data(자료)
- 로코코에서 낭만주의까지
- 제3제정 시대 의상 (1850 ~ 1870)
- 아멜리아 블루머(Amelia Bloomer)

3) 19세기 말 (1870 ~ 1900)
(1)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생산 혁신
(2) 인상주의
(3) history주의
(4) 유미주의
(5) 미술공예운동과 아르누보
(6) 복식미
(7) 반 유행 복식운동
(8) 복식의 종류와 형태
① 남성 복식
② 여성 복식
※ 시대별에 따른 버슬 스타일의 변천사

3. reference

1. 서론
근대(Modern Ages)는 크게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19세기 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고전주의(neo-classiasm)는 고전, 즉 고대 그리스, 로마의 정신을 회고하고 당시의 스타일을 지향하는 움직임으로 그리스 이상을 모범으로 삼았습니다. , 19세기 근대의상의 변천사 (고전주의에서 낭만주의까지)예체능레포트 , 서양 복식사 버슬 서양복식사 슈미즈 뮈스카뎅 남성복식 여성복식 엠파이어 스타일 엠파이어 드레스


설명

순서




다. 19세기 말 프랑스는 제2공화정을 확립했으며 영국은 산업혁명을 겪으며 빅토리아 왕조의 번영기를 맞이합니다. 이 시대에는 거리에서 슈트를 입은 능력 있는 남성과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아름다운 여성과 쉽게 마주칠 수 있었습니다. 1789년 프랑스 혁명은 유럽 전역에서 절대왕정과 귀족정치의 산물인 극도의 사치와 방종에 대한 반항을 초래했고, 특히 건축과 회화, 복식에서 차용된 고전적 모티프들은 당시의 새로운 사고에 표현을 부여…(투비컨티뉴드 )

19세기를 배경으로 신고전주의에서 출발한 근대 의상이 낭만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복식의 변천사와 종류를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2. 본론
1) 신고전주의(néo-classique)의상 (1790년대부터 19세기 전반기 동안)
신고전주의는 18세기 프랑스 혁명 이후 19세기 초까지 유럽에 만연되었던 예술사조 전반을 지칭하는 용어로, 고전(classic), 즉 고대 그리스, 로마의 정신을 회고하면서 당시의 스타일을 지향하는 움직임이었습니다. 낭만주의 시대에는 부르주아들이 부활된 귀족풍의 풍부하고 화려하며 낭만적인 文化(문화)생활을 향유한 시기로, 남성복과 여성복 스타일의 분리가 처음 된 복식사의 매우 의미 있는 시기입니다. 과시적 소비로 대표되는 여성복은 버슬과 아워 글래스 실루엣(hour-glass-sihouette), 오늘날의 S라인을 만들기 위해 코르셋, 버슬 등으로 신체를 구속하고 변형시켰습니다. 인체의 전체적 비례를 인체 각 부위보다 중요시하였고 복식에서도 자연스런 곡선을 중요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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