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 군주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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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28 23: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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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군주로서의 성공을 위해서 모든 것을 합리화하고 있다 공자나 맹자 같은 동양의 학자들은 군주의 덕목으로 덕 즉 도덕성을 강조한다. 자비와 사랑을 절대적 군주로서의 수단으로 인식하고 시민(市民)과 신하를 군주 정치의 도구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스라엘인들이 억압당하지 않았다면 모세가 빛을 보지 못했을 것이라 하고 키루스는 페르시아인들의 억…(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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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군주론에서는 많은 예시가 나온다. 앞에서 모범적인 예로 인용하는 것은 물론 뒤에서도 인용한다. 그들의 능력도 높이 평가하지만 그들의 environment(환경) 을 가장 주의 깊게 서술한다. 마키아벨리는 군주가 한 국가를 보존, 유지하고 팽창시키기 위해서는 폭력, 기만이라는 비도덕적 수단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고, 심지어 외양을 조작하거나 고도의 `상징`을 활용하는 이미지 정치도 꺼리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마키아벨리는 도덕성은 필요할 때 사용하여야 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모든 성품을 천성으로 지니고 있을 수도 있지만 천성적으로 지니고 있지 않고 있는 척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이 가장 effect적이라고 하였다. 마키아벨리가 가장 높이 평가하는 역대 군주는 모세와 키루스 테세우스이다. 때로는 잔인해져야 하고 남을 이용하는 것이 여기서는 덕이 된다된다. 결정적인 순간에 냉철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처럼 지극히 현실적이면서도 냉혹한 견해가 담긴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1559년 교황청의 [금서목록]에 올랐고 그 이후로도 수많은 논의를 불러일으킨 문제작이다.
군 주 론
군주론은 이탈리아의 역사(歷史)학자이자 정치 theory 가이며 ´현실 정치의 바이블´ 이라 불리는 마키아벨리에 의해 쓰여 진 책으로, 근대 현실주의 정치사상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말 그대로 군주만을 위한 책이었다. 여기서 인간성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인격이 아니라 군주로서의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