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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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3 22: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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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사람다워지려는 자기관리는 수기(修己)라 하고, 남과 어울려 함께 사는 대인관계를 치인(治人)이라 한다. 법을 어기면 벌을 받는다. 서로가 자기의 마음을 상대편에게 인식시키는 것을 의사소통이라 하는데 의사소통 수단인 말과 행동은 미리 정해 놓은 방식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정해 놓은 말이 언어의 격식이고, 정해 놓은 몸놀림이 행동의 격식이다. 수기하는 예절은 자기의 안에 있으면서 자기 자신에게 작용[對內對自的作用]하는 기능을 가지는데 그때의 본질은 정성[誠]스러운 것이고, 치인하는 예절은 자기의 밖으로 나아가 남에게 활용[對外對他的活用]되는 기능을 가지는데 그때의 본질은 공경[敬]하고 사랑[愛]하는 것이다. 자기관리의 요령은 홀로 있을 때도 삼가는 신독(愼獨)이고, 대인관계의 요령은 남을 편안하게 하는 안인(安人)이다. 즉 예절의 실제는 의사(意思)의 형태로 마음속에 있는 것이고, 예절의 격식은 그 의사를 남에게 인식시키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그러면서도 자율하지 못해 타율을 받는다.
`현대는 법치사회(法治社會)이기 때문에 법만 잘 지키면 되는 것이지 예절이 무슨 소용인가?`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아 그러나 우리는 착하고 좋은 사람을 `법을 잘 지키는 사람`이라 하지 않고 `법이 없이도 살 사람`이라 말한다. 그래서 법은 강제성을 띠는 타율기능(他律機能)을 가졌다고 하는데, 사람은 타율을 싫어하고 자율(自律)을 좋아한다. 자율하지 못하는 것은 부끄러워하는 염치심(廉恥心)이 없어서이고, 염치심이 없는 것은 스스로를 꾸짖는 자책지심(自責之心)이 없어서이고, 자책하지 못하는…(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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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절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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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사람다워지려는 자기관리는 수기(修己)라 하고, 남과 어울려 함께 사는 대인관계를 치인(治人)이라 한다. 안에 있는 예절의 마음과 밖으로 나타나는 예절의 언동(言動)이 일치해야 참 예절이라 할 것이다. 예절은 마음만 있어서는 안 되고 반드시 그 마음을 상대편에게 인식시키는 말과 행동이 따라야 한다. 이것은 법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말이다. 정성이란 자기를 속임이 없는[毋自欺] 양심(良心)이고, 공경과 사랑이란 어른을 공경[敬長]하고 아랫사람을 사랑[愛幼]하는 인류애(人類愛)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