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지각변동의징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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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3 16:1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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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지각변동의징후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영화제작사나 배급사 사람들은 지금은 영화 내용이나 질을 담보해내는 사람도 필요하지만 시장의 판로를 개척할 때임을 강조한다. 그래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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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지각변동의징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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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으로 모방하는 영화들을 만들어내게 했고, 이로서 한국의 ‘스토리가 있는’ 영화산업의 토양을 삽시간에 황폐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간 우리가 ‘무대 위’의 현상을 보면서 토론을 해왔다면 이제 그 무대 위의 현상을 연출해내는 ‘무대 뒤’를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코끼리의 일부분을 만지는 연구를 하지 않으려면, ‘한류 열풍’이라는 한 현상만을 두고 보더라도 초국적 자본의 이동, 위성방송을 위시한 과학기술의 변수, 제 3세계적인 지하자본의 이동에서부터 국내의 文化생산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역들이 제대로 해석/analysis(분석) 되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가 그간 보고 있던 것이 ‘무대 위’의 현상이었을 뿐이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아 그리고 이제는 무대 뒤에서 작동해온 거대한 초국적 자본과 고도과학기술의 변수를 읽어내기 처음 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현재 영화산업이나 연예산업으로 들어가고 있는 자본의 성격에 대한 이야기들도 오가고 있다아 지금 영화판에 돈이 들어가는 것은 영화가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아서가 아니라, 아직 지하에 묻혀있는 돈이 적지 않은데, ‘세탁’을 해야 할 상황에 있는 그런 돈이 마침 영화판에 돈이 몰리고 있다는 점을 들면서 영화계에서 일고 있는 文化연구적인 논의들을 무색하게 만들어버리고 있는 것이다. 유통망과 배급망을 잃으면 아무리 좋은 작품을 만들어내도 소용이 없으며, 따라서 지금은 헐리우드의 b급 영화를 모방해서 거대 시장에 명함을 들여놓는 것이 급선무라는 것이다. 초국적 자본과 투기 자본의 흐름에 대한 연구가 무대 위의 현상들과 함께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인데, 현재 한국의 文化연구자들은 여전히 도덕적 엄숙주의나 지적 엄숙주의가 발견되고, 이런 엄숙주의가 지닌 규범주의는 그 자본의 역학을 제대로 파악해가는 논리/추리력을 가로 막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