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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돈의 개혁사상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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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9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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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신돈도 `세상을 복되고 이롭게` 할 뜻이 있음을 아뢰고, 비록 참언이나 훼방이 있더라도 자신을 끝까지 믿어줄 것을 청하여 왕으로부터 `사(師)는 나를 구하고 나도 사를 구하리라`는 다짐을 받았다. 어머니인 계성현(桂城縣) 옥천사(玉川寺) 사비(寺婢)의 아들이다.
김원명(金元命)의 추천으로 궁중에 드나들었으나 `나라를 어지럽힐 자는 이 중이다`라는 이승경(李承慶)의 비난을 받았으며, 정세운(鄭世雲)으로부터 죽음의 위협도 받았다.
즉, 왕은 그가 `도(道)를 얻어 욕심이 없으며, 또 미천하여 친당(親黨)이 없으므로 큰 일을 맡길 만하다`면서 신뢰했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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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신돈에 대한 기본적 이해

2. 신돈의 집권과 개혁

3. 신돈 개혁의 한계

4. 신돈에 대한 평가

【참고 reference(자료)】








1. 신돈에 대한 기본적 이해
고려 말의 승려로서 본관은 영산(靈山)이며 속성은 신(辛)이고 자는 요공(耀空)이며, 법명은 편조(遍照)이다. 노비가 중이 되는 것은 금지되어 있었으나, 그의 아버지가 영산의 유력자였기 때문에 승려가 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돈(旽)은 퇴속하여 고친 이름이며 호는 청한거사(淸閑居士)이다.
즉. 1364년 머리를 기르고 유랑 걸식하는 두타(頭陀)가 되어 다시 왕을 찾아오자, 공민왕은 `청한거사`라는 호를 주고 사부(師傅)로서 국정을 맡았다. 이러한 충돌은 이미 이때 신돈이 정치에 influence(영향)을 끼치고 있었음을 의미하며, 특히 이들이 홍건적 침입 때 활약한 무장(武將)임을 고려한다면 신돈의 역할이 무장세력을 견제하는 입장이었다고 짐작된다 그는 당시 무장의 세력이 강했기 때문에 배척하던 인물들이 사라진 다음에 비로소 정치표면에 나설 수 있었다. 모든 정치는 신돈에게 맡겼으며 그는 진평후(眞平侯)라는 봉작까지 받아 가며 정치개혁을 단행하였는데, 그의 개혁정치는 고려 내부의 혼탁한 사회적 적폐(積弊)를 타개, 질서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공민왕은 신돈이야말로 서로 이해관계로 얽혀 있는 권문세족의 influence(영향)에서 벗어나 소신껏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인…(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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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돈의 개혁사상과 평가

설명
신돈의 개혁사상과 평가

다. 1365(공민왕 14) 노국대장공주(魯國大長公主)가 죽은 뒤 공민왕은 그녀를 추모하여 불사(佛事)에만 전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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