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교육의이해 기말시험 核心(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18 08:37
본문
Download : 20201_기말_교육1_교육의이해.pdf
제1장 교육의 개념, 목적 및 형태 제2장 교육과 교육학 제3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4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5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6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7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 제8장 교육조직과 제도의 운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① 여러 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정의
㉤ 스키너: 인간행동의 의도적 change(변화)의 과정
㉡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가능성 그 자체는 바로 교육의 기초가 됨
① 인간과 교육의 관계: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답하는 일은 곧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교육은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가하는 질문에 답하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음
㉣ 듀이: 끊임없는 경험의 개조과정
(1) 교육의 개념(槪念)의 다양성
제1장 교육의 관념, 목적 및 형태
제6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3장 교육의 歷史적 기초
② 인간은 사회 내에서 태어나고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이며, 사회를 벗어나 태어나는 인간은 없으며, 교육을 통해 후세대를 길러내지 않는 사회는 존속할 수 없음
㉠ 타고난 본능적인 능력은 보잘 것 없으나 후천적인 경험과 학습에 의하여 다양한 능력이 개발될 수 있음
Download : 20201_기말_교육1_교육의이해.pdf( 85 )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5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4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 칸트: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든다.”
㉠ 플라톤: 영원한 이데아의 세계, 즉 진리의 세계로 무지한 인간을 안내하는 과정
㉣ 가능성과 성장과 같은 능동적 property(특성)은 교육과 관련하여 볼 때 중요한 property(특성)
- 중략 -
⑤ 인간은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이며, 교육적인 존재, 자기형성인 존재
2020년 1학기 교육의이해 기말시험 核心(핵심)체크
① 인간은 사회적 존재
(2) 인간과 사회, 교육
⑥ 교육은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인간형성 활동이라 할 수 있음
교육의이해,방통대교육의이해,방송대교육의이해,교육의이해시험,교육의이해요약,교육의이해기말시험
제8장 교육조직과 제도의 운영
㉡ 인간이 인간으로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
1. 인간, 교육, 그리고 사회
2. 교육의 개념(槪念)
㉡ 뒤르켕, 만하임: 사회화의 과정
제7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
설명
㉢ 브라멜드: 사회의 유지와 개조를 위한 文化전달의 과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③ 사회화: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의 文化나 가치체계를 개인이 내면화 과정을 통해 수용하고 그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
순서
② 인간의 property(특성): 종교적 존재, 영적 존재, 이성적 존재, 사회적 존재,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 교육적 존재
⑤ 각각의 사회는 시대와 文化에 따라 각기 다른 가치관과 文化를 가지며 그에 따라 교육을 통해 형성하고자 하는 인간 property(특성)이 달라지게 됨
④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
(1) 인간과 교육
④ 뒤르켕은 교육을 사회화로 규정: 사회를 구성하는 집단적 의식을 개인이 내면화하는 과정
③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로서의 인간
제1장 교육의 개념(槪念), 목적 및 형태
㉠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제2장 교육과 교육학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