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갈등의 관리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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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0 16:2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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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집단 관심사와 중요성이 모두 큰 사안의 경우 더욱 타협이 어려운 문제가 있는데 이 경우 개별 사항 사항에 대한 모든 타협이 아닌 서로가 적절히 양보하는 통합적 해결안을 도출하는 것이 effect적이다.
1) 협력
협력은 상대目標(목표)를 수용하면서, 양 집단 모두가 최선의 결과를 얻도록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경쟁을 선택할 수 있는 적절한 상황은 결단력 있는 행동이 중요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4) 회피
이는 갈등존재 자체를 부인하는 것으로, 시정시도 자체가 존재하지 않게 된다 적절한 상황은 사소한 사항이거나, 다른 이슈가 긴급한 경우, 진정시키고 생각을 가다듬을 필요가 있는 경우 등이다.
2) 수용
상대요구를 수용하는 것은 갈등 상황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수용을 선택할 수 있는 적절한 상황은 이슈가 상대에게 더 중요할 경우, 이슈에 대한 사회적 신용을 얻기 위한 경우 등이 있을 수 있다
3) 경쟁
이는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상대의 희생을 통해서라도, 目標(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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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조직론상 조직 갈등의 관리 대안
1. 갈등의 관리방향
조직 내외의 갈등의 관리 방향은 무조건적으로 갈등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적정 갈등수준을 유지하여 조직의 활력을 배가시키는 방향으로 전게되어야 한다.
2) 위계/수직적 조정…(drop)
설명


다.
5) 타협
타협은 자신의 目標(목표)를 일부 포기하고 부분적 만족을 추구하는 것으로 적절한 상황은 문제에 대한 잠정적 해결안 얻으려할 때 등을 상정할 수 있다
3. 갈등의 해결기법
갈등 해결을 위한 효율적 기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상위目標(목표)도입
상위目標(목표)를 도입함으로써 갈등을 초월해서 서로 협조할 수 있는 공동目標(목표)를 설정하는 대안이다.
2. 갈등해결의 기본양식
갈등 해결의 기본은 타인에 대한 배려(협조성)와 자신에 대한 배려(독단성)로 크게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전제하에 갈등 해결을 위해 협력, 수용, 경쟁, 회피, 타협 등의 다양한 양식을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