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자기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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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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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주목할 점은 무엇보다도 가다머가 헤겔에 비해‘경험의 비완결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언어는 자기 자신과의 독백과는 엄밀히 구분된다된다. 경험자는 단 한 번에 모든 것을 다 아는 , 그리하여 자신의 지식에 고착되는 사람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에 대상으로하여 늘 열려 있는 사람이다. 인간의 경험은 모두 언어에 의해서 매개된다된다.





경험: 텍스트의 이해와 해석은 학문의 관심사일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인간 경험에 속하는 것이다. 그것은 다시 말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이해될 수 있는 존재, 그것은 바로 언어이다’
존재의 언어화 과정에(동적으로)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화의 내적 무한성‘ 왜냐하면 대화는 항상 끊임없는 과정과 지속적인 움직임에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가다머는 이를 두 대화상자간에 서로의 지평이 만나 하나로 융합되는 것에 비유하여 “지평 융합”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가다머의 철학과 해석학이 우리 교육에 던지는 중요한 메시지는 과연 무엇인가?
교육이 가르치는 자와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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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자기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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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교육은 자기 교육이다에 대한 글입니다. 표현된 언어의 진실 된 의미를 지속적으로 찾는 과정에 하나의 중요한 진리의 계기가 있기 때문일것이다 우리가 마음속 깊은 곳에서‘의미한 것’ ‘생각한 것’을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그 안에서 각 개인은 규정된 제약을 받지 않는다. 해석학에서 중요한 것은 슐라이어마허가 했던 것처럼 ‘오해의 방지’가 아니라 낯선 것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경험을 부단히 확장 시키고, 풍부하게 해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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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자기 교육이다에 대한 글입니다.
언어란 무엇인가? ‘ 즉 사적언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언어는 그 안에 우리가 서로 관계하고 있는 하나의 ’우리‘이다. 따라서 ‘경험자는 비교조적이다’
언어의 대화: 이해는 결코 언어와 분리해서 생각 할 수 없다. 새로운 경험에 대한 개방성을 강조한다. 말한다는 것은 누구에게 말을 거는 것이다.교육은자기교육이다 , 교육은 자기 교육이다사범교육레포트 ,
다. 이해는 전통적 해석학에서 생각한 것처럼 주체의 행위와 직접 관련되는 것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존재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