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조직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2 05:24본문
Download : 교육조직.hwp
조직의 개념과 원리,풍토,문화,조직갈등,학교조직에 관한 내용입니다.
인간은 태어나는 동시에 가족이라는 집단에 속하게 되고 또래집단, 학교, 사회 등 그 밖에 많은 조직에서 속해서 그 조직이 크든 작든 간에 그 조직과 影響을 서로 주고받으며 성장하고 발전한다. 왜냐하면 사회가 발전해 나감에 따라 현대사회의 조직의 구조는 점점 방대해지고 그 기능도 세분화 되어간다. 또한 항상 조직에는 구성원이 조직에 대해 느끼는 인상 즉, 풍토와 조직의 내재적 characteristic(특성) 즉, 文化(문화)가 있는데, 다양한 풍토와 文化(문화)의 종류를 앎으로서 우리 학교 사회의 결점을 알고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런 조직의 다양한 접근에서의 정이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조직을 포함한 조직의 능률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조직 활동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라고 정이. 조직의 구성요소로 의사소통 봉사 또는 협동하려는 의욕, 공동의 목적 등 세가지를 들었으며 조직은 대내외적인 …(drop)
레포트/사범교육
교육조직
조직의 관념과 원리,풍토,문화,조직갈등,학교조직에 관한 내용입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 개인으로 태어나서 개인 혼자서는 사회생활을 할 수 없다. 빠르게 變化하는 현대생활에서는 말 할 필요도 없다.홍대78교시교육조직레포트 , 교육조직사범교육레포트 ,
다.
이런 다양한 논의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학교라는 집단이 학생, 학교부터 국가에 이르기까지 이르는 체계적 조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학교조직을 바라보는 시점도 두 가지가 있는데 학교라는 조직의 이중적인 characteristic(특성)을 생각해보자.
우리가 단순히 알고 있는 학교라는 조직도 큰 틀에 있어서 교육행정이 범주에 들어가는데 학교에서의 교수활동을 지원하고, 감독하는 교육행정조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조직의 개념(槪念)과 원리
1. 조직의 개념(槪念)
가. 조직에 대한 다양한 정이
1) 바너드(C.I.Barnard) :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성된 활동 또는 힘의 체계이다.
조직의 존재가 사회적 인간의 필연적 요소라면 조직 내에서의 갈등 또한 당연하다. 우리는 다양한 갈등의 종류와 유형, 장단점을 이해함으로써 조직 갈등의 theory 적 해결책을 생각한다.






설명
순서
Download : 교육조직.hwp( 15 )
,사범교육,레포트
홍대78교시교육조직보고서
목차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2
Ⅱ. 조직의 개념(槪念)과 원리
1. 조직의 개념(槪念) − − − − − − − − − − − − − − − − − − − 2
2. 조직의 원리 − − − − − − − − − − − − − − − − − − − 3
Ⅲ. 조직풍토
1. 조직풍토의 정이 − − − − − − − − − − − − − − − − − 6
2. Hapin과 Crofts의 학교풍토론 − − − − − − − − − − − −6
3. 학교 풍토의 종류 − − − − − − − − − − − − − − − − −7
Ⅳ.조직文化(문화)
1. 조직文化(문화)의 정이 − − − − − − − − − − − − − − − − −8
2. 조직文化(문화)의 수준 − − − − − − − − − − − − − − − − − 8
3. Ouchi의 Ztheory − − − − − − − − − − − − − − − − − − 9
4. 조직文化(문화)의 유형 − − − − − − − − − − − − − − − − −10
5. 학교의 하위文化(문화) − − − − − − − − − − − − − − − − −12
Ⅴ. 조직 갈등
1. 갈등의 정이 − − − − − − − − − − − − − − − − − − −13
2. 갈등의 유형 − − − − − − − − − − − − − − − − − − −13
3.갈등의 원인(原因) − − − − − − − − − − − − − − − − − − − 14
4. 갈등의 기능(Dublin) − − − − − − − − − − − − − − − 14
5. 갈등의 해결 − − − − − − − − − − − − − − − − − − − 16
Ⅵ. 조직건강
1. 개념(槪念) − − − − − − − − − − − − − − − − − − − − − − 16
2. 학교조직건강 − − − − − − − − − − − − − − − − − − 17
Ⅶ. 학교조직의 characteristic(특성)
1. 전문적 관료제 − − − − − − − − − − − − − − − − − -19
2. 조직화된 무질서(Organased Arnachy) − − − − − − − − 22
3. 이완조직(Loosely copled system) − − − − − − − − − -23
Ⅷ. 교육행정조직
1.중앙교육 행정조직 − − − − − − − − − − − − − − − − −25
2. 지방교육 행정조직 : 지방교육 자치제 − − − − − − − − 27
Ⅸ. conclusion − − − − − − − − − − − − − − − − − − − − − − 30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