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집단따돌림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0 21:51본문
Download : 집단따돌림에 대해.hwp
우리나라에서는 기준호가 왕따를 ‘괴롭힘‘의 범주에 먼저 넣었고 구본용이 집단 따돌림’이란 용어를 사용하면서 이를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 혹은 특정 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학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은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로 定義(정이)하고 있다 유한곤, 『집단따돌림의 효율적인 대처方案 연구』, 서울: 명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9
이와는 달리 이규미는 ‘왕따’라는 단어로 이를 표현하며 왕따는 왕따돌림, 혹은 왕따돌림을 받는 아이의 준말로 따돌림을 받는 아이 중에서도 속해있는 집단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이 따돌림의 대상으로 보는 아이라고 定義(정이)하고 있다 이렇게 대부분의 아이들이 한 아이를 ‘왕따’라고 인정하기 처음 하면 그 아이에 대한 일부 아이들의 따돌림을 묵인하게 되는데 이 것이 ‘집단 따돌림’이라는 것이다.
설명
집단따돌림에 대해
집단따돌림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한곤, 『집단따돌림의 효율적인 대처方案 연구』, 서울: 명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10
이를 종합하여 흔히 왕따로도 사용되는 ‘집단 따돌림’을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간에 발생하며 한 학생이나 집단이 특정 학생이나 집단을 소외, 무시, 거부하는 것에서부터 물리적 폭력을 휘두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심리적, 육체적으로 괴롭히는 것으로 定義(정이)하겠다.집단따돌림에대해 , 집단따돌림에 대해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집단따돌림에 대해.hwp( 47 )
집단따돌림에대해






,사범교육,레포트
다.레포트/사범교육
순서
2. 집단 따돌림의 定義(정이)
집단 따돌림은 여러 사람에 의해서 다양하게 定義(정이)되어 왔다. 한평택, 『학급내 집단 따돌림학생의 성격 特性(특성)과 자아定義(정이) 에 관한 연구』, 청주: 청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6
비슷하게 박경숙 등은 왕따를 ‘최고의 따돌림’, ‘제일 심한 따돌림’으로 定義(정이)를 내렸는데 그래서 보면 학생들은 주로 왕따에서 ‘왕’의 뜻을 ‘크고, 많고, 심하고’ 등을 포함하는 뜻으로 이해하여 왕따를 ‘가장 심하게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본다. 이 때 보통 집단 따돌림을 주도하는 학생이나 집단은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이나 집단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다
3…(skip)
집단따돌림에 대해 설명(說明)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