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쿤의 과학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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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12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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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3년 하버드대학교 물리학과를 수석 졸업하고 과학연구 및 개발연구소(OSRD)에서 2년 동안 일한 뒤 모교 대학원으로 되돌아가 1949년 물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당시 하버드대학교 총장인 제임스 코넌트(James Conant)의 권유로 학부생들에게 자연과학개론을 강의하면서 과학의 역싸적 측면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 관심이 과학사상의 혁명적 change(변화)에 대한 이해로 이어지면서 철학·사회학·언어학·심리학을 두루 섭렵한 새로운 과학혁명의 이론(理論)적 체계를 세우게 되었다. 토마스쿤의과학혁명의 ,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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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쿤의 과학혁명
다. 읽어도 무슨 뜻인지를 몰랐다. 우선 이 글을 스타트하기에 앞서 책의 저자인 토마스 쿤에 대하여 알아보고 본론으로 넘어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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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책에서의 중심적 槪念인 몇몇 단어에 대하여 조심스레 definition 를 내려보고 책의 내용, 저자의 과학관을 알아보고 결언을 내릴 것이다. 결국 이 책을 평가한 글을 우선 읽고쓰기나서 다행히 다시 책의 첫 페이지를 넘길 수가 있었다.
레포트/감상서평
토마스쿤의과학혁명의
설명
Ⅰ.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요약
1. 책 introduction
2. 서론
3. 토마스 쿤에 대하여
4. 주요 point의 槪念
5. 책의 주요 내용
6. 저자의 과학관
7. 결언(나의 생각)
1. 책 introduction
서명 : 과학혁명의 구조
원서명: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저자 : Kuhn, Thomas S. 1922
주제분류 : 501
2. 서 론
나에겐 너무나 어려운 책이었다. 나도 이해하지 못하고 책에 대하여 쓰고 있다 때문에 이 글을 읽을 누군가가 이해할 수 있을까 의심스럽다. 상당히 많이 제시되어 있는 예시들도 너무나 난해했기 때문에 이 책을 이해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와 같은 업적으로 학문적 역량을 인정받아 1956년 버클리대학교로 옮겨 과학사 과정을 강의했으며, 1958년 스탠퍼드대학교의 행동과학 고등연구센터(Center for Advanced Study in the Behavioral Sciences)에서 사회과학자들과 함께 연구활동을 한 것을 계기로 `패러다임(paradigm)`이라는 새로운 槪念을 창안해냈다. 패러다임이란 한 시대의 사회 전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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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토마스 쿤에 대하여
1922년 7월 18일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