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기능주의 교육theory(이론),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8-07 03:54본문
Download : [교육사회] 기능주의 교육이론,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hwp
②학교란 사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존재하는 합리적인 기관이라고 생각한다.
⑥업적주의, 전문가 사회, 민주적 사회를 이상사회로서 지향한다.
2)교육의 기본 가정
①교육을 사회와 연관시키는 거시적 관점을 취한다.
설명
[교육사회] 기능주의 교육이론,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 , [교육사회] 기능주의 교육이론,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사회 기능주 교육이론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
교육사회,기능주,교육이론,기능론과,갈등론,비교,사범교육,레포트
[교육사회] 기능주의 교육theory(이론),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
Download : [교육사회] 기능주의 교육이론,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hwp( 36 )
![[교육사회]%20기능주의%20교육이론,%20기능론과%20갈등론%20비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2%AC%ED%9A%8C%5D%20%EA%B8%B0%EB%8A%A5%EC%A3%BC%EC%9D%98%20%EA%B5%90%EC%9C%A1%EC%9D%B4%EB%A1%A0,%20%EA%B8%B0%EB%8A%A5%EB%A1%A0%EA%B3%BC%20%EA%B0%88%EB%93%B1%EB%A1%A0%20%EB%B9%84%EA%B5%90_hwp_01.gif)
` 기능주의 교육理論(이론) `
- 스펜서의 `사회유기체설`에 기초
: 사회는 유기체와 같이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 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임.
→ 사회의 유지, 통합을 강조
- 기능주의 理論(이론)이 보는 사회
: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 유지라는 합의된 목표(goal)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
- 기능주의 理論(이론)의 교육적 관점 :
1) 파슨스의 교육의 기능
① 사회화기능 : 현존 사회의 culture, 가치, 생활양식을 전달하기 위한 사회 구성원의 사회 화에 큰 공헌을 하며, 사회 전체의 존속에 필요한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 는 기능
② 선발, 배치의 기능 :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유능한 인재를 선발...
` 기능주의 교육理論(이론) `
- 스펜서의 `사회유기체설`에 기초
: 사회는 유기체와 같이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 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임.
→ 사회의 유지, 통합을 강조
- 기능주의 理論(이론)이 보는 사회
: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 유지라는 합의된 목표(goal)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
- 기능주의 理論(이론)의 교육적 관점 :
1) 파슨스의 교육의 기능
① 사회화기능 : 현존 사회의 culture, 가치, 생활양식을 전달하기 위한 사회 구성원의 사회 화에 큰 공헌을 하며, 사회 전체의 존속에 필요한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 는 기능
② 선발, 배치의 기능 :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유능한 인재를 선발, 훈련하여 적재적 소에 배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배분의 기초는 학업성적과 업적 으로 본다.
3) 뒤르껨의 교육사상
뒤르껨은 사회학의 연구 대상을 `사회적 사실`로 규정하여 사회 자체가 독특한 실체라는 입장에 서 있다 즉 개인보다 사회 전체의 통합 또는 연대를 중요시하며, 어떻게 …(省略)
[교육사회] 기능주의 교육theory(이론), 기능론과 갈등론 비교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다.
⑤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선발을 통한 사회 질서 유지, 통합,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 이다.
④학생은 미성숙한 존재로 성숙한 교사의 가르침이 필요하다고 전제한다.
③교육과정이란 사회와 culture의 핵심을 뽑아 조직한 것으로 학생에게 필수적인것으로 간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