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말씀의 歷史(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02:02본문
Download : 성경 말씀의 역사.hwp
그런데 변증법적 사고에서는 진리(곧 케리그마)를 찾는다.
이중 어느 하나을 희생하고 어느 하나를 절대화할 수 없는 것이다.
여기에 하나님은 일상적 의미의 시간 사건들의 일직선 상에서 자신을 계시하신다.
하여 역싸를 무시하였다고 볼 수 있따 바르트는 우리의 현실 역싸가 아닌 초월 역싸 차원을 생각하는가 하면 불트만은 역싸가 아닌 실존적 내면성, 순간적 결단을 강조했다.
대개 변증법적 신학에서는 역싸를 무시하는 것이다. 여기에 시간과 역싸를 떠난 채 하나님을 생각한 여지가없다.
2. 역싸와 성경 말씀
역싸와 관련 없는 말씀을 생각할 수 없고 어떤 결정적 말씀 의미를 강조함이 없이 신구약 역싸를 말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역싸(이 경우에는 예수 그리스도의)는 하나님의 계시 행동들의 모든 빠짐 없는 표현이다. 여기에 우리에게 어려움을 주는 사실은 케리그마를 강조하는 자들이나. 아니면 역싸를 강조하는 자들이 이상하게도 서고 배타적인 입장에서 있다는 점이…(省略)
다. 반면에 쿨만은 말하기를 하나님의 행동 자체는 역싸 안에서 보다도 더 구체적으로 인간에서 나타나는 데가 없다.
모든 기독교 신학은 가장 깊은 본질에 따르면 성경적 역싸이다.


순서
Download : 성경 말씀의 역사.hwp( 79 )
성경,말씀,역사,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성경 말씀의 역사 , 성경 말씀의 역사인문사회레포트 , 성경 말씀 역사
성경 말씀의 歷史(역사)
설명
성경 말씀의 歷史(역사)
성경 말씀의 역싸
1. 들어가며
현대 성경 해석학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진리와 역싸가 서로 떼어놓을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 서로 정당한 의미를 갖기 위해서도 일치되어야만 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여기서 쿨만은 구원사가 세속사와 같다고 말하지는 않지만, 하나님의 행동들에 의해 때들 (Kairol)에 미치는 특별한 구속사적 순간들을 말하는 것인데, 시간선 에 있는 특별 선택된 점들에서만이 구원사 노선을 구성하려는 하는 것이다. 역싸는 언제나 그 깊은 본질에 따르면,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형성한다. 그 목적은 좋으나 그가 양식 사학적 결과들을 받아들이므로 이 구속사 노선에 간격을 주는 점과, 어찌보면 역싸가 계시의 별칭 (de noemer)처럼 주장하는 것 같다는 점이 문제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