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놀이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2 20:23본문
Download : 풍물놀이에 관한 고찰.hwp
또 고려가요 《동동(動動)》의 후렴에 나오는 “아으동동다리”라는 가사에서의 ‘동동’은 농악에서 쓰이는 북소리의 의성(擬聲)인 ‘둥둥’에서 온 것으로 추측된다된다. 즉, 삼국시대에는 5월의 파종 후와 10월의 농공필(農功畢) 후에 하늘에 제사하는 제천의식(祭天儀式)이 있었다. 또한 이제현(李齊賢)의 《해시(解詩)》에 전하는 《사리화(沙里花)》 같은 농부가와, 고려 제25대 충렬왕이 일반 농악에 관심이 커서 장려한 일이 있었다는 기록들도 보인다. 이때 온 마을의 남녀노소가 한데 모여 며칠 동안 밤낮을 가리지 않고 노래하고 춤추고 술을 마시며 즐겼다 하니, 틀림없이 이때 벌써 농악이 있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도 세종 ·세조 등은 농악과 농가에 대한 관심이 커서 선농가자(善農歌者)를 불러 연주하게 한 일이 있따 또 농가구(農歌嫗)를 도왔으며, 가기(歌妓)로 하여금 농가를 장려하게 하였다.




풍물놀이에 관한 고찰
설명
,기타,레포트
레포트/기타
●풍물놀이
풍물놀이에 관한 고찰
Download : 풍물놀이에 관한 고찰.hwp( 29 )
●풍물놀이
●풍물놀이 history
●명칭
●풍물놀이 구성
●편성 및 형태
●장단
●지방별 풍물놀이
●풍물놀이 history
농악이 언제부터 스타트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문헌이 없어서 상고할 길이 없다. 그러나 한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하여 농경생활을 스타트한 그 때부터 있었으리라 추측된다된다. 고종은 대단한 농악 애호가로서 경복궁 수축공사 때에는 밤마다 농악대회 같은 모임을 개최하여, 부역인들의 위안을 겸하는 등 농악육성에 힘썼다.
풍물놀…(skip)
풍물놀이에 관한 고찰●풍물놀이 , 풍물놀이에 관한 고찰기타레포트 ,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