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교육과definition 주요 槪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7 06:22
본문
Download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hwp
한편, 김재춘 등(2002)은 교육과정을 표면적 교육과정(
자료題目(제목) : 특수교육 교육과definition 주요 槪念
특수교육 교육과definition 주요 槪念에 대한 report 자료입니다. 반면, 학교 내의 모든 활동 학교에서 아동들에게 부과되는 일련의 학습 경험 등으로 정이하는 경우는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을 규정하고, 광의로 해석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이 정이를 협의로 정이할 경우와 광의로 정이할 경우에 따라 학교교육의 모습이 달라지게 된다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주요 개념(槪念)
둘째, 교육과정 개념(槪念) 규정이 문제로 이에 관련되어도 다양한 시각이 있따 Hoover와 Patton(1997)은 교육과정이 수업으로 전환되어 실천될 때, 반드시 명시적 교육과정(explicit curriculum)과 잠재적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 부재 교육과정(absent curriculum)이 동시에 나타나며, 이 세 가지 유형의 교육과정이 맞물려서 교육과정이 실행된다고 주장한다.
資料명 :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주요 개념(槪念)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주요 개념(槪念)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요점.



Download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hwp( 73 )
순서
특수교육 교육과definition 주요 槪念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학교교육의 전체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은 그 속에서 다양하게 이해되는 정이의 문제, 개념(槪念) 규정이 문제, 수업 관련 문제를 포함하고 있따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주요 개념(槪念)> 과제물
<특수교육 교육과definition 주요 槪念>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첫째, 교육과정 정이의 문제로 일반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교육과정 정이를 몇 가지로 범주화해 보면,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의도된 학습 결과로서의 교육과정,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이성호, 2004). 교육과정을 계획 내용 학습 결과로 보는 경우는 협의로 교육과정을 정이하는 것이고, 교육과정을 경험으로 보는 경우는 광의로 교육과정을 정이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그 무엇 일련의 교과목표(goal) 교과내용 교육프로그램 일련의 資料 코스의 계열 일련의 교육목표(goal)성취 등으로 정이하는 경우는 계획 ․ 내용 ․ 결과로서의 교육과정을 규정하고, 협의로 교육과정을 정이하는 것이다.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하며, 그 전체 계획 속에는 학교교육을 통해서 추구해야 하는 목표(goal), 교과내용, 교과별 교수방법, 목표(goal) 달성 정도에 대한 평가, 학교 전반의 교육 운영에 관한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따 그러므로 해당 학교는 제시된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교육 실천을 통해서 교육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것을 수업으로 전개해 나가고, 학습자를 통해서 교육적 성취로 실현하는 기본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
설명
또한 Doll(1996)은 교육과정을 公式(공식)적 교육과정(formal curriculum)과 비公式(공식)적 교육과정(informal curriculum)으로 구분하고 있따 Doll에 따르면, 모든 학교는 계획관 公式(공식)적 인지판 교육과정과 계획되지 않은 비公式(공식)적 혹은 잠재적 교육과정이 있다고 본다.
자료제목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