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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음악] 마르셀 뒤샹예술의 特性연구와 작품분석을 통한 현대예술의 고찰 - 다다이즘을 통한 의식전환 및 현대예술에 끼친 影響을 중심으로 > java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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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음악] 마르셀 뒤샹예술의 特性연구와 작품분석을 통한 현대예술의 고찰 - 다다이즘을 통한 의식전환 및 현대예술에 끼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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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30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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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레포트)_마르셀_뒤샹예술의.hwp





William C . Seitz, “The art of Assemblage” (N.Y:MoMA,1961)
1. 뒤샹의 생애...................................................16

김영나, 「서양 현대 미술의 기원 1880-1914 : 시공사, 1996.
고찰한 report로 목차와 내용구성이 잘 되어 있어서 교수님에게
국회 도서관 - http://www.nanet.go.kr/main/index.jsp
정병관(역), 「마르셀뒤샹 피에르 카반느와의 대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Paz, 「The Ready- Made 」
Lucy R.Lippard, “Dada on Art“ , New Tersey, Preutice Hall, 1971.


한스리히터, 김채현역, 「다다 : 藝術과 反藝術 」, 미진사, 1985
순서
단국대학교, 2005



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의미의 작업 대신에 정신활동을 중요시하여 새로운 미술개념의 길을 열어 놓았다는데 큰 의의가 있따

이현숙,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적 작품세계」, 강원대학교, 2004
2. 연구 내용.......................................................2

II. 마르셀 뒤샹의 예술관 형성배경
학술연구정보 서비스 Riss4u - http://www.riss4u.net/index.jsp
현대미술의 이해 - http://my.dreamwiz.com/mijk/dada.htm
http://cafe.naver.com/wisdomhous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19
seventeen Artist”.
마르셀 뒤샹 , 현대예술 , 다다이즘 , 초현실주의 , 팝아트
Hebert Read, 「The Pilosophy of Modern Art」, 1952.
마르셀 뒤샹 (미술이야기) - http://blog.naver.com/afx1979
김범열, 「Marcel Duchamp미술에서 레디메이드의 위치」, 서울대학교 , 2002
VI. 결론...........................................................30~31


「Duchamp」, 미술출판사, 동경 1887.
마르셀 뒤샹 네이버 까페 - http://cafe.naver.com/roseselavy
진휘연,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4


「현대미술의 반성적 이해-歷史(역사)주의에서 수묵까지-」, 집문당, 1996.
3. 로즈 셀라비(Rrose selavy) - ‘에로즈 , 그것이 人生(life)이다 ’.....15~16
뒤샹의 반 예술성과 레디메이드의 작품 활동들의 다양한 행동양식과 표현방식은 표현의 확장과 타블로 (Tableau)형식의 파기를 가져오며, 이후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effect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effect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브랜든 테일러, 송기매(역), 「오늘의 미술」 예경, 2002.
I. 서론
1973.
로버트 휴즈, 최기득 (역), 「새로움의 충격-모더니즘의 도전과 환상」, 미진사,1995.
서울시립대학교, 1994.

Download : (레포트)_마르셀_뒤샹예술의.hwp( 38 )


김광우, 「워홀과 친구들」, 미술과 文化(문화),1997
최태만, 「environment문제에 대한 미술의 대응」, 중앙일보사, 월간미술 1994. 8.
크레이스 오웬스, 「현대미술비평30선 (알레고리를 창출하려는 충동)」,
본문내용
최형순, 「현대 미술을 위한 변명」, 해토 , 2003.
Thames and Hunson ,1969.


Maskeck, 「Marcel Duchamp in Perspective」
◆ 학술 잡지 ◆
메슈 게일, 오진경(역),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 아트, 2001.
허정은, 「기하학적 형태의 기호적 표현연구」,홍익대학교 , 허정은, 2003
서양 미술사 (마르셀 뒤샹) - http://namgane.cafe24.com/detail187_1.html
(레포트)_마르셀_뒤샹예술의-5337_01_.gif (레포트)_마르셀_뒤샹예술의-5337_02_.gif (레포트)_마르셀_뒤샹예술의-5337_03_.gif (레포트)_마르셀_뒤샹예술의-5337_04_.gif (레포트)_마르셀_뒤샹예술의-5337_05_.gif
[미술, 음악] 마르셀 뒤샹예술의 特性연구와 작품분석을 통한 현대예술의 고찰 - 다다이즘을 통한 의식전환 및 현대예술에 끼친 影響을 중심으로
________,「Theory Culture & Society : Sage Publications」, 2003. 2.
김낙준, 「뒤샹」 , 성출판사,1976.

New York Was-hington, 1970.
김진희, 「레디메이드로서의 작가: 마르셀 뒤샹과 로즈 셀라비 연구」, 홍익대학교, 1999
서양미술사 - http://iartedu.com/history/west/h1-25.htm

유미숙, 「부정과 experiment(실험)정신으로 본 마르셀 뒤샹의 예술세계」, 홍익대학교, 2007
김찬동, 「마르셀 뒤샹과 현대 미술1: 마르셀 뒤샹-세기의 마술사」, 월간 미술세계111(‘94.2)
오상욱, 「Marcel Düchamp 작품의 Ready-made 연구 : 반 예술 정신을 중심으로」, 경기대, 2006
1. 다다이즘(Dadaism) 형성의 배경.................................3~4
정병관 외, 「현대미술의 동향」, :미진사, 1987
김복영, 「현대 미술 연구」, 정음 文化(문화)사, 1987.
Nelson Aguilar, “Profile of the 22nd International Biennial of the SAO PAULO”, 1994.
최정은, 「M. 뒤샹 재해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2

2. 다다이즘의 반 예술성과 우연성 및 의의..........................4~6
김광우, 「뒤샹과 친구들」, 도서출판 미술文化(문화), 2001.
1. 연구 목적.......................................................1 ~ 2


3. 연구 범위 및 전개 방향..........................................2
Clement Greenberg, “Modern Painting“, Art and Literature No.4 spr. 1965,p.6
3. 반 예술성 다다의 분류..........................................6~11
III.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적 세계 연구
Jean-francois Lotard, “Introduction to the The Postmodern Condition”, p.999
5. 팝아트에 끼친 effect.............................................27~28
-Painting, Sculpture,Photograpy, #26postmodernism. p.697

설명
이런 마르셀 뒤샹의 test(실험) 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變化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effect이 미치고 있는 effect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3. 누보레알리슴에 끼친 effect.......................................24~25
김정희,「현대회화에 있어서 문자와 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연구」,동국대학교,1997


S.알렉센드리안 ,이대일 (역), 「초현실주의 미술」 , 열화당 1984.

H. H Anarson, “현대미술의 歷史(역사) History of Modern Art“,
Hans Richter, 김채현(역) 「다다예술과 반 예술」, 미진사 , 1985.

마르셀 뒤샹 예술의 特性연구를 비롯한 작품분석을 통하여 현대예술을
Edward, Lucie-Smith, 「Visual Arts in the 20th-Century」, Laurence king, 1996
권은용, 「마르셀 뒤샹의 레디메이드에 나타나는 언어유희와 연금술적 세계관」, 홍익대학교, 2007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중앙일보사 , 1987.

6. 팝아트 이후 현대 미술에 끼친 effect..............................29~30
Sarane Alexandrian, “Surrearlist Art .Praeger Publisher”,

노버트 린튼 , 윤난지 (역), 「20세기의 미술」 ,도서출판 예경,1993.
1. 초현실주의에 끼친 effect.........................................20~23

John Golding , “Duchamp” (Lond, Allen Lane the Penguin Pre-ss),
벽없는 미술관 - http://blog.naver.com/kcd5707


민레이 지음, 김우룡 옮김, 「나는 Dada다」, 미메시스, 2005
◆ Internet 사이트 ◆
(주)위스텀하우스까페-
Katherine Kuh, “Marcel Duchamp, interviw in Artist`s voice:Talk with

V. 현대미술에 끼친 effect

매슈 게일 , 오진경 (역),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다다 : 파리와 독일」, 열화당. 1992
I. 서론
마르셀 뒤샹 예술의 특성연구를 비롯한 작품분석을 통하여 현대예술을 고찰한 레포트로 목차와 내용구성이 잘 되어 있어서 교수님에게 A+받았던 레포트이기도 합니다 [참고자료] ◆ 국내 문헌 ◆ 마르크 파르투슈 엮음, 김영호 옮김, 「뒤샹, 나를 말한다」, 한길아트, 2007 재니스 밍크 지음, 정진아 옮김, 「마르셀 뒤샹」, 마로니에북스,TASCHEN, 2006 진휘연,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4 민레이 지음, 김우룡 옮김, 「나는 Dada다」, 미메시스, 2005 긴시로 지음, 박이엽 옮김, 「두 시간만에 읽는 명화의 수수께끼」, 현암사, 2003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예경, 1991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1996 한스리히터, 김채현역, 「다다 : 藝術과 反藝術 」, 미진사, 1985 마쉘 사누이예, 임진수역, 「다다 : 취리히, 뉴욕」, 열화당, 1990 「다다 : 파리와 독일」, 열화당. 1992 김광우, 「뒤샹과 친구들」, 도서출판 미술문화, 2001. 강태희, 「현대 미술의 문맥읽기」, 미진사, 1997. 최형순, 「현대 미술을 위한 변명」, 해토 , 2003. 김영나, 「서양 현대 미술의 기원 1880-1914 : 시공사, 1996. 「현대미술의 반성적 이해-역사주의에서 수묵까지-」, 집문당, 1996. 김낙준, 「뒤샹」 , 성출판사,1976. 정병관 외, 「현대미술의 동향」, :미진사, 1987 정병관(역), 「마르셀뒤샹 피에르 카반느와의 대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1992. 최태만, 「환경문제에 대한 미술의 대응」, 중앙일보사, 월간미술 1994. 8. 이 일, 「현대 미술의 시각」, 미진사, 1985. 김복영, 「현대 미술 연구」, 정음 문화사, 1987. 「Duchamp」, 미술출판사, 동경 1887. 니코스 스탠고스, 성완경 김안례(역), 「현대 미술의 개념」,2000. 티에리 드 뒤브, 정헌이(역), 「현대미술 다시보기」, 시각과 언어, 1997. 메슈 게일, 오진경(역),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 아트, 2001. 로버트 휴즈, 최기득 (역), 「새로움의 충격-모더니즘의 도전과 환상」, 미진사,1995. 브랜든 테일러, 송기매(역), 「오늘의 미술」 예경, 2002. 노버트 린튼 , 윤난지 (역), 「20세기의 미술」 ,도서출판 예경,1993. Hans Richter, 김채현(역) 「다다예술과 반 예술」, 미진사 , 1985. Michel Raon(이일 역), 「새로운 예술의 탄생」, 정음사, 1976. 크레이스 오웬스, 「현대미술비평30선 (알레고리를 창출하려는 충동)」, 매슈 게일 , 오진경 (역), 「다다와 초현실주의」, 한길아트, 2001. S.알렉센드리안 ,이대일 (역), 「초현실주의 미술」 , 열화당 1984.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이열모(역),「현대 미술의 동향」,낙원출판사 헤롤드 로젠버그, 「미니멀 아트에 대한 정의, 현대미술비평 30선 」 중앙일보사 , 1987. 김광우, 「워홀과 친구들」, 미술과 문화,1997 폴 우드 ,박신의(역) 「개념미술」, 열화당 ◆ 국외 문헌 ◆ Edward, Lucie-Smith, 「Visual Arts in the 20th-Century」, Laurence king, 1996 H. H Anarson, “현대미술의 역사 History of Modern Art“, -Painting, Sculpture,Photograpy, #26postmodernism. p.697 ________, Geographical Review , 2002.10. Lucy R.Lippard, “Dada on Art“ , New Tersey, Preutice Hall, 1971. John Golding , “Duchamp” (Lond, Allen Lane the Penguin Pre-ss), 1973. Tomkins, 「The Bride and the Bachelors」 Katherine Kuh, “Marcel Duchamp, interviw in Artist`s voice:Talk with seventeen Artist”. Paz, 「The Ready- Made 」 Maskeck, 「Marcel Duchamp in Perspective」 William C . Seitz, “The art of Assemblage” (N.Y:MoMA,1961) Arturo Schwarz, The Complete Work of Marcel Duchamp,London; Thames and Hunson ,1969. Hebert Read, 「The Pilosophy of Modern Art」, 1952. Sarane Alexandrian, “Surrearlist Art .Praeger Publisher”, New York Was-hington, 1970. ________,「Theory Culture & Society : Sage Publications」, 2003. 2. Clement Greenberg, “Modern Painting“, Art and Literature No.4 spr. 1965,p.6 Nelson Aguilar, “Profile of the 22nd International Biennial of the SAO PAULO”, 1994. Jean-francois Lotard, “Introduction to the The Postmodern Condition”, p.999 ◆ 학위 논문 ◆ 권은용, 「마르셀 뒤샹의 레디메이드에 나타나는 언어유희와 연금술적 세계관」, 홍익대학교, 2007 유미숙, 「부정과 실험정신으로 본 마르셀 뒤샹의 예술세계」, 홍익대학교, 2007 이길환, 「Marcel Duchamp의 ‘반 술’에 관한 연구 : 다다와 레디메이드를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07 오상욱, 「Marcel Düchamp 작품의 Ready-made 연구 : 반 예술 정신을 중심으로」, 경기대, 2006 류태임.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05 김용수, 「마르셀 뒤샹 작품의 반 예술 특성 연구」, 강원대학교, 2004 이현숙,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적 작품세계」, 강원대학교, 2004 허정은, 「기하학적 형태의 기호적 표현연구」,홍익대학교 , 허정은, 2003 한정무, 「마르셀뒤샹의 반예술 정신에 관한 연구 - 레이디메이드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2002 김범열, 「Marcel Duchamp미술에서 레디메이드의 위치」, 서울대학교 , 2002 최정은, 「M. 뒤샹 재해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02 김진희, 「레디메이드로서의 작가: 마르셀 뒤샹과 로즈 셀라비 연구」, 홍익대학교, 1999 박기웅,「20세기 후기회화에 있어서 해체적 방법」,홍익대학교 박사논문, 1999. 김정희,「현대회화에 있어서 문자와 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연구」,동국대학교,1997 하인순, 「현대미술 속에 나타난 오브제에 대한 연구-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1994. 신용덕, 「마르셀 뒤샹의 「Large Glass」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1991 박기웅,「1960년대 이후 예술 오브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1988. ◆ 학술 잡지 ◆ 최병길, 「뒤샹의 레디메이드의 재해석」,한국 미학 예술학회,2004 유진상, 「마르셀 뒤샹 : 독신자의 역사」,현대미술관연구 8(‘97.12) 김찬동, 「마르셀 뒤샹과 현대 미술1: 마르셀 뒤샹-세기의 마술사」, 월간 미술세계111(‘94.2) 김 정, 「시각세계를 발전시키는 토론 중심의 미술,」 미술세계,1985.4 ◆ 인터넷 사이트 ◆ 마르셀 뒤샹 - http://myhome.naver.com/mhchun21/ 현대미술의 이해 - http://my.dreamwiz.com/mijk/dada.htm 마르셀 뒤샹 네이버 까페 - http://cafe.naver.com/roseselavy 서양미술사 - http://iartedu.com/history/west/h1-25.htm (주)위스텀하우스까페- http://cafe.naver.com/wisdomhous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19 서양 미술사 (마르셀 뒤샹) - http://namgane.cafe24.com/detail187_1.html 마르셀 뒤샹 (미술이야기) - http://blog.naver.com/afx1979 벽없는 미술관 - http://blog.naver.com/kcd5707 학술연구정보 서비스 Riss4u - http://www.riss4u.net/index.jsp 국회 도서관 - http://www.nanet.go.kr/main/index.jsp 국립중앙 도서관 - http://www.nl.go.kr/


김용수, 「마르셀 뒤샹 작품의 반 예술 特性 연구」, 강원대학교, 2004
한정무, 「마르셀뒤샹의 반예술 정신에 관한 연구 - 레이디메이드를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2002
강태희, 「현대 미술의 문맥읽기」, 미진사, 1997.
2. 뒤샹의 작품 세계..............................................17~20
국립중앙 도서관 - http://www.nl.go.kr/
________, Geographical Review , 2002.10.
하인순, 「현대미술 속에 나타난 오브제에 대한 연구-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이길환, 「Marcel Duchamp의 ‘반 술’에 관한 연구 : 다다와 레디메이드를 중심으로」,
Arturo Schwarz, The Complete Work of Marcel Duchamp,London;
헤롤드 로젠버그, 「미니멀 아트에 대한 定義(정이), 현대미술비평 30선 」
마쉘 사누이예, 임진수역, 「다다 : 취리히, 뉴욕」, 열화당, 1990
이 일, 「현대 미술의 시각」, 미진사, 1985.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예경, 1991
A+받았던 report이기도 합니다 [참고data(資料)] ◆ 국내 문헌 ◆

4. 개념미술과 미니멀리즘에 끼친 effect..............................25~26
◆ 국외 문헌 ◆

Tomkins, 「The Bride and the Bachelors」

니코스 스탠고스, 성완경 김안례(역), 「현대 미술의 concept(개념)」,2000.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이열모(역),「현대 미술의 동향」,낙원출판사
유진상, 「마르셀 뒤샹 : 독신자의 歷史(역사)」,현대미술관연구 8(‘97.12)
류태임. 「마르셀 뒤샹의 반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현대미술에 끼친 影響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2007
김 정, 「시각세계를 발전시키는 토론 중심의 미술,」 미술세계,1985.4
마르크 파르투슈 엮음, 김영호 옮김, 「뒤샹, 나를 말한다」, 한길아트, 2007
박기웅,「20세기 후기회화에 있어서 해체적 방법」,홍익대학교 박사논문, 1999.
긴시로 지음, 박이엽 옮김, 「두 시간만에 읽는 명화의 수수께끼」, 현암사, 2003
IV. 마르셀 뒤샹의 작품 analysis

티에리 드 뒤브, 정헌이(역), 「현대미술 다시보기」, 시각과 언어, 1997.
재니스 밍크 지음, 정진아 옮김, 「마르셀 뒤샹」, 마로니에북스,TASCHEN, 2006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effect 받은 미술사조들을 事例(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effect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따
Michel Raon(이일 역), 「새로운 예술의 탄생」, 정음사, 1976.
1.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Anti-Art Spirit)....................11~12
2. 추상표현주의에 끼친 effect.......................................23~24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1996
마르셀 뒤샹 - http://myhome.naver.com/mhchun21/
폴 우드 ,박신의(역) 「concept(개념)미술」, 열화당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따
2. 반 예술로서의 레디메이드(Ready-made)..........................13~15
박기웅,「1960년대 이후 예술 오브제」, 홍익대학교 석사논문,1988.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치면서 급격한 발전을 하였고, 특히 과학 분야의 발전이 눈에 띄게 증가 한다. 또한 그의 데카르트적 회의를 바탕으로 한 허무주의적 현실 부정적 사고는 현실의 부정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현실 제시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반 예술은 좀 더 큰 차원의 본질 추구하였다. 신용덕, 「마르셀 뒤샹의 「Large Glass」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1991


목차
그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보여주었듯이 전형적인 시각미술의 세계에 비판했고 그 비판을 통해 삶과 예술 간의 변증법적 갈등의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다다이즘이 태동하고 다다이스트 마르셀 뒤샹은 그 선구자로서 반 예술적인 감성을 앞세워 조형적이고 창조적인 표현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법을 파괴하고 오브제의 한 형태인 레디메이드 개념 전개를 통해 조형 예술의 표현영역을 확대시키며, 우연적 방법에 의해 발견된 것도 작품으로 환원될 수 있다는 견해를 취하고 있따 반 예술적이고 우연적인 것들의 표현방법으로 수용하고 있으며, 단순히 반항운동만이 아닌, 새로운 예술창조의 가능성을 탐구 하려는 전체적인 경험으로서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따
◆ 학위 논문 ◆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1992.

최병길, 「뒤샹의 레디메이드의 재해석」,한국 미학 예술학회,2004
마르셀 뒤샹은 급변하는 산업사회를 혐오했으나 예술자체를 부정하는 반 예술이 아닌 개성과 창조를 신성시하는 근대적 예술관의 반항으로서의 반 예술을 표현했다. 이에 따라 인간의 사고는 과학적 증명으로 성립되었고, 이러한 실증적 태도는 자연적으로 인간의 이성을 감성보다 우위에 놓게 되어 있으며, 모든 것은 합리적인 것이어야만 인정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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