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철학과 무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7 22:11본문
Download : 도가 철학과 무위.hwp
따라서 제후국들은 붕국강병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발전을 도모하였다. 그 후 주나라는 견융의 침입으로 도읍을 낙읍으로 옮겨 왕조의 명맥을 잇게 되는데 이를 동천이라 한다.
도가 철학과 무위
봉건제는 왕이 직접 다스리는 왕도 또는 왕기지역을 제외한 넓은 영토를 친지들에게 적당히 나누어주고 자기 대신 다스리게 하는 제도이다. 이 시기의 제자백가들 중에 도가사상의 창시자라고 일컫는 노자(老子) 가 있다아 노자의 사상적 문제의식은 바로 이와 같은 전란의 세상을 종식시키고, 인간의 자연스런 본성을 파괴하는 폭력을 해소하며, 조용하고 차분하게 인민들이 살아가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세우는 것이었다. 서주의 시기에는 천하가 대체로 안정되었으나, 동천이후의 왕실은 이미 천하의 제후국을 통합할 힘을 상실 하였으며 점차 다른 제후국들과 경쟁하면서 독립적인 주권국가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동천 인전을 서주시대, 동천 이후를 동주시대 또는 춘추전국시대라고 부른다. 또한 도가를 창시한 노자에게서 비롯 되어 장자(裝子) 에 의하여 발전 되어 이 사상은 노장 사상(老裝思想) 이라고도 한다.순서
도가 철학과 무위
변형
도가 철학과 무위
.
설명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의 배경
중국(中國)의 주 왕조는 전설적인 하 왕조와 이어서 건국한 은 왕조를 계승하였는데, 기원전 1121년에 주의 무왕이 은 왕조의 수도인 은허를 점령하고 은 제국을 멸망시킨 뒤에 호경에 도읍을 정하여 정식으로 개국된다.
도가 철학과 무위





.
Download : 도가 철학과 무위.hwp( 51 )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의 alteration(변화)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과 무위
이러한 춘추시대를 거처 전국시대에 이르러 완전히 멸망하게 된다. 이러자 새로운 학문과 사상으로 무장한 제자백가들의 등장이 자연스레 받아들여진다. 이런 경쟁은 상호간의 정벌과 병탄을 위한 전쟁으로 발전하고, 그결과 천하는 온통 약육강식의 사태로 빠져들게 된다. 과거의 봉건적 종법제에 기초한 제후국들의 상호 전쟁의 격변기에 등장한 새로운 지식인 계층은 병화 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로운 가치관과 사회질서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은 왕조의 통치를 받던 작은 나라 주가 은 제국을 멸망시키고 획득한 거대한 영토는 봉건제와 종법제 라는 두 가지 제도에 의해서 다스려진다. 김기현 ․ 장승구 지음, 『동양 사상의 이해』경인문화사 2003년 P.100-103
도가 사상은 당시 사회의 혼란상을 유교 와는 전혀 다른 시각에서 보았다. 도가에서는 인간의 의지나 욕구 와는 관계 없이 존재하는 자연의 가치나 아름다움을 인정하고 귀하게 여겼으며, 그와 같은 삶의 태도를 강조했던 것이다.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 철학과 무위
-1-
도가 철학과 무위
도가의 본래 모습:인위적인 관념이나 제도의 고착화를 반성하는 실천적 동기에서 출발
이와 같이 여러 제후국들의 결속을 확고히 유지하기 위해 주 왕실은 혈연에 기반을 둔 종법제를 실시하였다. 각 나라들이 전쟁을 수행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부국강병의 토대위에서 가능한 일이다. 서울 대학교 사범 대학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윤리와 사상』(주)지학사 2003년 P.78-79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