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工學] experiment(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experiment(실험) 결과보고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6 20:16
본문
Download : [공학] 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실험 결과보고서.hwp
`그림 ` 일때 유동
3) 비점성 유동과 점성유동의 차이
(a) 비점성 유동
- 유체가 완전히 비점성()이면
Reynolds 수가 무한대가 되고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없으므로
유체입자는 F점에서도 정체점을 형성한다.
- 원형파이프 내부유동일 경우 :
- 평판을 지나는 외부 유동일 경우 :
- 원형실린더 직교류 외부유동일 경우 :
2) 정상, 점성유동의 property(특성)
- Reynolds 수가 작으면점성력이 커지고 Reynolds 수가 커지면 점성력이 작아지고 관성력이 커진다.
2. 관련theory
1) Reynolds 수
- 유체의 유동이 층류인지 난류인지를 결정하는 무차원 변수이다.
`그림 ` Re〓50일때 유동
(c) 일때 점성의 영향을 받는 면적이 하류로 더 밀려가게 되고, 실린더의 앞부분에는 얇은 경계층이 형성된다된다.
설명
[공학] 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실험 결과보고서 , [공학] 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실험 결과보고서기타실험결과 , 공학 실험 자동차 풍동실험
[工學] experiment(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experiment(실험) 결과보고서
실험결과/기타
공학,실험,자동차,풍동실험,기타,실험결과
Download : [공학] 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실험 결과보고서.hwp( 54 )
1. test(실험) 목적
- 에어터널 안을 흐르는 풍동을 이용, 차량모델의 외부유동을 만들고 이를 통하여 각 지점과 각도에 따른 압력과 속도를 측정(測定) 한다.
(a) 일때 유체는 물체의 표면을 따라 정상유동한다.
`그림 ` 실린더 주위의 유동
경계층 가장자리의 유체속도인 자유유동속도 는
A점, F점에서는
C점에서는
실린더 표면에서…(생략(省略))
![[공학]%20실험보고서%20-%20자동차%20풍동실험%20결과보고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95%99%5D%20%EC%8B%A4%ED%97%98%EB%B3%B4%EA%B3%A0%EC%84%9C%20-%20%EC%9E%90%EB%8F%99%EC%B0%A8%20%ED%92%8D%EB%8F%99%EC%8B%A4%ED%97%98%20%EA%B2%B0%EA%B3%BC%EB%B3%B4%EA%B3%A0%EC%84%9C_hwp_01.gif)
![[공학]%20실험보고서%20-%20자동차%20풍동실험%20결과보고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95%99%5D%20%EC%8B%A4%ED%97%98%EB%B3%B4%EA%B3%A0%EC%84%9C%20-%20%EC%9E%90%EB%8F%99%EC%B0%A8%20%ED%92%8D%EB%8F%99%EC%8B%A4%ED%97%98%20%EA%B2%B0%EA%B3%BC%EB%B3%B4%EA%B3%A0%EC%84%9C_hwp_02.gif)
![[공학]%20실험보고서%20-%20자동차%20풍동실험%20결과보고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95%99%5D%20%EC%8B%A4%ED%97%98%EB%B3%B4%EA%B3%A0%EC%84%9C%20-%20%EC%9E%90%EB%8F%99%EC%B0%A8%20%ED%92%8D%EB%8F%99%EC%8B%A4%ED%97%98%20%EA%B2%B0%EA%B3%BC%EB%B3%B4%EA%B3%A0%EC%84%9C_hwp_03.gif)
![[공학]%20실험보고서%20-%20자동차%20풍동실험%20결과보고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95%99%5D%20%EC%8B%A4%ED%97%98%EB%B3%B4%EA%B3%A0%EC%84%9C%20-%20%EC%9E%90%EB%8F%99%EC%B0%A8%20%ED%92%8D%EB%8F%99%EC%8B%A4%ED%97%98%20%EA%B2%B0%EA%B3%BC%EB%B3%B4%EA%B3%A0%EC%84%9C_hwp_04.gif)
![[공학]%20실험보고서%20-%20자동차%20풍동실험%20결과보고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95%99%5D%20%EC%8B%A4%ED%97%98%EB%B3%B4%EA%B3%A0%EC%84%9C%20-%20%EC%9E%90%EB%8F%99%EC%B0%A8%20%ED%92%8D%EB%8F%99%EC%8B%A4%ED%97%98%20%EA%B2%B0%EA%B3%BC%EB%B3%B4%EA%B3%A0%EC%84%9C_hwp_05.gif)
![[공학]%20실험보고서%20-%20자동차%20풍동실험%20결과보고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3%B5%ED%95%99%5D%20%EC%8B%A4%ED%97%98%EB%B3%B4%EA%B3%A0%EC%84%9C%20-%20%EC%9E%90%EB%8F%99%EC%B0%A8%20%ED%92%8D%EB%8F%99%EC%8B%A4%ED%97%98%20%EA%B2%B0%EA%B3%BC%EB%B3%B4%EA%B3%A0%EC%84%9C_hwp_06.gif)
순서
[工學] experiment(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experiment(실험) 결과보고서
다. 이를 통해 형상에 따른 항력과 난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여기서, property(특성)길이인데
원형실린더는 직경()를 쓰고
평판은 길이()을 쓴다.
`그림 ` Re〓0.1일때 유동
(b) 일때 유체의 관성이 점점 커지면서 유체의 관성이 물체의 표면을 따라가지 못하게 되고, 물체 뒤쪽에서 유체의 일부가 상류 유동방향과 반대로 흐르는 박리거품이 발생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