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전통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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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1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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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우주론의 ‘정치화’와 ‘국가화’ O. Franke, `Der kosmische gedanke in Philosophie und Staat der Chinesen`, in : Vortage der Bibliothek Worburg (1925-1926)(Leipzig/Berlin, 1928), S.14, 22.
뒤에는 보편적 유기체의 특징적 형상화를 지속적이고 조화로운 자연질서에 사회를 맞추는 것으로 생각하는 하나의 특정한 질서개념(槪念)이 있다아 와 같은 전제로부터 동양적 전제주의에서 아주 강하게 드러난 국가 유기체가 설명(說明)된다
아주 옛날의 中國사상에서 우리는 일종의 전자연의 ‘사회화, 인간화, 정치화’를 엿볼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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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전통사상
순서
다. 그래서 인간의 영역내에서의 우주형이상학적 질서의 총체인 국가의 사회적, 정치적 제도화는 궁극적으로 자연적, 우주적 질서의 모방적 재생산으로 환원시킬 수 있다아
공자가 이르기를, 하늘에는 두 개의 해가 없고, 백성에게는 두 명이 임금이 있지 않다고 하였다. 이 우주에는 네 가지 큰 것이 있는데, 임금이 그 중 하나다. “맹자”, ‘만장’, 상. 지배체제에 대한 인도의 사회우주론적 정당화에 상대하여는 “리그베다”, Ⅹ,90을 볼 것. “브라만은 그의 입이었고, 그의 팔은 크샤트리아가 되었으며, 그의 다리는 바이샤가 되었고, 그의 발에는 수드라가 생겨났다. 서 론
본 론
1. 상호조화에 근거한 이원론
2. 동양의 자연관과 세계관
3. theory(이론)과 실천의 조화
4. 동양전제주의와 계몽사상
결 론
4. 동양적 전제주의와 계몽사상
이와 같이 우주적 질서를 인간적, 사회적 질서로 환원시키는 것은 대우주와 소우주 안의 모든 존재방식들의 동시적 현존에 관한 깊고도 흔들리지 않는 확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아
도는 크고, 하늘도 크며, 땅도 크고, 인간도 크다. 노자, “도덕경”, ‘원상’, 제 25장
이렇게 사회는 완전한 원형적 자연을 그 모범으로 삼는 단순한 모형적 자연으로 나타난다. 사람은 땅을 그 모범으로 삼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모범으로 삼아 따르며, 하늘은 도를 그 모범으로 삼아 따르고, 도는 스스로를 그 모범으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