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콜버그의 理論(이론)과 초등교육 - 딜레마 사례(instance) - 교실 수업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7 01:45
본문
Download : [교육학] 콜버그의 이론과 초등교육 - 딜레마 사례 - 교실 수업 적용.hwp
(1) 인습이전 수준
이 수준의 아동은 도덕적 규범이나 선악의 定義(정이) 은
콜버그의 이론(理論)과 초등교육
1. 콜버그 Kohlberg. Lawrence (1927~1987)
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의 도덕교육이론(理論)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environment(환경) 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culture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 된 결과,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였으며, 일련의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2. 도덕성 발달 이론(理論)
피아제의 이론(理論)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을 확립한 이론(理論)가가 콜버그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culture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 된 결과,…(skip)
[교육학] 콜버그의 理論(이론)과 초등교육 - 딜레마 사례(instance) - 교실 수업 적용
[교육학] 콜버그의 理論(이론)과 초등교육 - 딜레마 사례(instance) - 교실 수업 적용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학] 콜버그의 이론과 초등교육 - 딜레마 사례 - 교실 수업 적용.hwp( 41 )
![[교육학]%20콜버그의%20이론과%20초등교육%20-%20딜레마%20사례%20-%20교실%20수업%20적용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D%9C%EB%B2%84%EA%B7%B8%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B4%88%EB%93%B1%EA%B5%90%EC%9C%A1%20-%20%EB%94%9C%EB%A0%88%EB%A7%88%20%EC%82%AC%EB%A1%80%20-%20%EA%B5%90%EC%8B%A4%20%EC%88%98%EC%97%85%20%EC%A0%81%EC%9A%A9_hwp_01.gif)
![[교육학]%20콜버그의%20이론과%20초등교육%20-%20딜레마%20사례%20-%20교실%20수업%20적용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D%9C%EB%B2%84%EA%B7%B8%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B4%88%EB%93%B1%EA%B5%90%EC%9C%A1%20-%20%EB%94%9C%EB%A0%88%EB%A7%88%20%EC%82%AC%EB%A1%80%20-%20%EA%B5%90%EC%8B%A4%20%EC%88%98%EC%97%85%20%EC%A0%81%EC%9A%A9_hwp_02.gif)
![[교육학]%20콜버그의%20이론과%20초등교육%20-%20딜레마%20사례%20-%20교실%20수업%20적용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D%9C%EB%B2%84%EA%B7%B8%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B4%88%EB%93%B1%EA%B5%90%EC%9C%A1%20-%20%EB%94%9C%EB%A0%88%EB%A7%88%20%EC%82%AC%EB%A1%80%20-%20%EA%B5%90%EC%8B%A4%20%EC%88%98%EC%97%85%20%EC%A0%81%EC%9A%A9_hwp_03.gif)
![[교육학]%20콜버그의%20이론과%20초등교육%20-%20딜레마%20사례%20-%20교실%20수업%20적용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D%9C%EB%B2%84%EA%B7%B8%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B4%88%EB%93%B1%EA%B5%90%EC%9C%A1%20-%20%EB%94%9C%EB%A0%88%EB%A7%88%20%EC%82%AC%EB%A1%80%20-%20%EA%B5%90%EC%8B%A4%20%EC%88%98%EC%97%85%20%EC%A0%81%EC%9A%A9_hwp_04.gif)
![[교육학]%20콜버그의%20이론과%20초등교육%20-%20딜레마%20사례%20-%20교실%20수업%20적용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D%9C%EB%B2%84%EA%B7%B8%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B4%88%EB%93%B1%EA%B5%90%EC%9C%A1%20-%20%EB%94%9C%EB%A0%88%EB%A7%88%20%EC%82%AC%EB%A1%80%20-%20%EA%B5%90%EC%8B%A4%20%EC%88%98%EC%97%85%20%EC%A0%81%EC%9A%A9_hwp_05.gif)
![[교육학]%20콜버그의%20이론과%20초등교육%20-%20딜레마%20사례%20-%20교실%20수업%20적용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D%9C%EB%B2%84%EA%B7%B8%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B4%88%EB%93%B1%EA%B5%90%EC%9C%A1%20-%20%EB%94%9C%EB%A0%88%EB%A7%88%20%EC%82%AC%EB%A1%80%20-%20%EA%B5%90%EC%8B%A4%20%EC%88%98%EC%97%85%20%EC%A0%81%EC%9A%A9_hwp_06.gif)
다.
2. 도덕성 발달 이론(理論)
피아제의 이론(理論)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을 확립한 이론(理論)가가 콜버그다.
[교육학] 콜버그의 이론과 초등교육 - 딜레마 사례 - 교실 수업 적용 , [교육학] 콜버그의 이론과 초등교육 - 딜레마 사례 - 교실 수업 적용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콜버그 이론과 초등교육 딜레마 사례 교실 수업 적용
교육학,콜버그,이론과,초등교육,딜레마,사례,교실,수업,적용,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순서
콜버그의 이론(理論)과 초등교육
1. 콜버그 Kohlberg. Lawrence (1927~1987)
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의 도덕교육이론(理論)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environment(환경) 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