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와 GM의 사례(instance) 중심으로 본 제휴우위(collaborative advan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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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3 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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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ewoo
레포트/공학기술
1. 자동차 산업 분석
자동차 산업의 최근 동향- 전략(戰略) 적 제휴적 측면에서
(1) 세계의 동향 및 property(특성)
(2) 국내의 동향 및 property(특성)
(3) 국내 산업의 구조 및 property(특성)
1) 수급 내역 및 전망
2) 경쟁력 내역
3) 산업 조직상의 property(특성)
2. 대우 자동차 및 GM의 내부 분석
(1) 대우 자동차의 내부 분석
1) 연 혁
2) 대우 자동차의 글로벌 마케팅 내역
3) 생산 네트워크과 R&D 네트워크
① 국내 외 생산 네트 워크 내역
② R&D네트워크 내역
(2) GM의 紹介(소개)
3. GM과 대우 자동차의 협력 관계
1) GM 코리아의 시기 (1972 -1976)
2) 새한 자동차시기(1976-1983)
3) 대우 자동차 시기(1983-현재)
4) 대우 자동차와 GM의 결별
4. 성공적인 전략(戰略) 적 제휴를 위한 요건
1. 자동차 산업 분석
자동차 산업의 최근 동향 – 전략(戰略) 적 제휴적 측면에서
(1) 세계의 동향 및 property(특성)
자동차 산업은 전통적으로 경쟁 기업간 전략(戰略) 적 제휴 관계가 활발한 대표적 산업이다. 특히 1990년대 들어가면서 전세계적인 공급 과잉의 심화, 첨단 기술 개발비의 증가로 메이저 기업간의 전략(戰略) 적 제휴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따 1998년 메르세데츠 벤츠와 크라이 슬러의 합병은 벤츠의 기술력과 크라이 슬러의 영업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표적인 제휴 instance(사례)로서 향후 세계 자동차 산업의 구조 재편의 방향을 시사해 준다.
<표1> 미.일.유럽 주요 자동차 기업간 제휴 관계의 變化 추이
반면에 같은 기간 중 특정 시장, 제품, 기술을 공유하기 위한 합작 투자, 공동 개발, 판매 협력 등은 크게 늘어 났다. 합작 투자는 1985년 10건에서 1994년 27건으로, 완성차 공급과 부품 공급은 4건과 6건에서 각 각 17건과 16건으로 3배 이상 증가 하였다. 이 기간 중 GM이 사브를 인수하였으며, 아메리칸 모터스는 크라이 슬러에 매수 되었다. 산업의 성격상 대규모 장치 산업의 property(특성)을 가지며, 비록 성숙 기술이기는 하나 초기 기술 확보에 오랜 시간을 소요한다는 점에서 자본 및 기술 제휴가 빈번할 수 밖에 없었다.
<표1>은 1985년 이후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 21사간 제휴 관계의 추이를 보여 주고 있따 이에 따르면,1985년 36건이었던 기업간 제휴건수는 1990년 102건으로 약 3배가 증가 되었고, 1994년에는 121건으로 늘어났다. 한편, 기업간 제휴 관계를 자본 참여, 합작 투자, 기술 제공, 완성차 공급, 부품 공급, 공동 개발 , 공동 생산, 판매 협력의 8가지 유형으로 분류 할 때, 가장 강한 결합 관계라 할 수 있는 자본 참여는 1985년의 9건에서 1990년 12건으로 일시적으로 늘어 났지만 1994년에는 8건으로 줄어 들었다. 또 BMW는 영국의 로버사를 인수 하였다. 특히 공동 개발과 공동 생산은 1985…(생략(省略))
대우와 GM의 사례(instance) 중심으로 본 제휴우위(collaborative advan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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