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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유가 - 맹자, 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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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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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에서 맹자는 그의 이상주의적인 사상을 제후에게 유세하고 다니면서 패도(覇道)를 부정하고 왕도(王道)를 제창했다. 사람은 이 사단을 확대하여 마음의 선성(善性)을 발휘하지 않으면 안된다된다. 이 왕도론은 이상주의적인 사상이어서 결국 사용되지 못했다. 어릴 때 이야기로 맹모삼천(孟母三遷)이나 단기지계(斷機之戒)의 가르침이 있다아 맹모삼천지교(三遷之敎), 단기훈계(斷機訓戒)의 보람이 있어 맹자는 어린 시절을 올바르게 자라났을 것으로 여겨진다. 젊었을 때 노 (魯)나라로 유학하여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孔伋)의 문하생에게 배웠다. 맹자의 민심파악 중시사상은 이른바 역성혁명(易姓革命)의 긍정이라는 과격한 형태로도 나타났다. 그들의 목표는 춘추시대의 제(齊)나라 환공(桓公)이나 (晉)나라 문공(文公)과 같은 패자(覇者)가 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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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맹자 시대는 유세가(遊說家)가 활약했던 시대였다. 군대나 영토의 크고 작음이 아니라 민심의 장악이야말로 통치의 요체(要諦)라는 것이 맹자의 주장이었다. 정전법이란 전답을 우물정(井)자 모양으로 9등분하여 중앙을 조세용 공전으로 하고, 그 주위를 균등하게 배분한다는 것인데, 토지제도 이념으로서 그 뒤에 오래도록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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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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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BC 4세기 전반에 태어났으며 가난한 사(士)계급 집안에서 편모의 손에서 자란 것 같다. 또 왕도정치의 일환으로서 그가 제창한 정전법(井田法)도 유명하다. 뒤에 제자들을 이끌고, <후거수십승(後車數十乘), 종자수백인(從者數百人)>이라는 대부대를 이루어 양(梁;魏)나라 혜왕(惠王), 제(齊)나라 선왕(宣王), 추(鄒)나라 목공(穆公), 등나라 문공(文公) 등에게 유세하고 돌아다녔으나, 만년에는 향리에서 후진들을 지도했다. 힘으로 부국강병을 도모하는 패도로는 인심을 장악할 수 없으며, 인애(仁愛)에 의한 왕도로써만 민심을 얻고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하였다. 이것이 유명한 성선설(性善說)이다. 특히 제(齊)나라의 도읍 임치에는 유세가가 많이 모여, 그 활황을 <직하(稷下)의 학(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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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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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中國) 전국시대의 유생(儒生)인 맹가(孟軻), 또는 그의 사상을 전하는 책 이름. 추(芻)나라, 지금의 산둥성〔山東省〕 출생. 이름은 가(軻),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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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생졸년월에 관한 고증은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시도 되었으나 극히 번거롭고 일치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아 맹자의 향년은 대략 74세, 84세, 94세,97세 네 가지 설이 있는데, 그중 일반적으로 84세(BC 372~289) 설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아 생년은 周 열왕 4년 (BC 372) 설이 비교적 널리 인정을 받고 있다아 본래 맹자의 생졸연대는 사전(史傳)에 기록이 없으며, 후세에 여러 가지 이설이 나오게 된 것이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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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인(仁)·의(義)·예(禮)·지(智)라는 사덕 (四德)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사단(四端) 즉 측은(惻隱)·수오(羞惡)·사양(辭讓)·시비(是非) 등의 마음씨로 나타난다.

맹자가 살았던 전국시대에는, 유력한 제후는 스스로 왕이라 칭하고, 무력으로 타국을 귀속시켜 천하의 패권을 장악하려고 했다. 그의 이 주장은 약 50년 후배인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과 아울러 오랫동안 인성설의 두 전형(典型)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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