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주행저항 감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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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8-07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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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저항력은 공기저항계수, 전면투영면적, 공기밀도, 차량의 상대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공기저항계수의 formula(공식)을 보면 Drag force에 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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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 시대를 맞이하여 자동차 업계에서도 고민이 많아졌다. 소비시장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경기가 나빠지고 있고 경제적인 자동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따 연비에 가장 중요한 effect을 미치는 것은 엔진이지만 이미 많은 改善(개선) 이 이루어진 엔진기관에서 더 이상의 효율상승을 기대하는 것은 어려울뿐더러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그것 말고도 자동차의 연비에 큰 effect을 미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주행저항이다. 또한, 될수있으면 경제속도인 80km/h를 준수함으로써 속도로 인한 공기저항의 증가를 줄이도록 한다. 주행저항 중에서도 공기저항이 미치는 effect이 크고 구름저항은 노면에 상태, 하중, 차속, 타이어 등에 의해 결정되고, 등판저항이나 관성저항은 차량이 올라가는 각도, 가속도에 따라 결정되지만 공기저항은 차체가 어떻게 설계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공기저항의 formula(공식)은 다음과 같다. 이것을 줄이기 위하여 유선형의 차체를 제작하여 공기저항계수를 줄이고 차체의 높이와 너비를 줄여 전면투영면적을 감소시켜야 한다.
F = 0.5 Cd A ρ V2
Cd : 공기저항계수
A : 전면투영면적 (m2)
ρ : 공기밀도 (kg/m3)
V : 차량의 상대속도 (m/s)
이중에서 공기저항계수 (Cd) 는 다음의 식과 같이 얻어진다
Cd = Da / ½ρV2A = Drag force / (Dynamic pressure) (Area)
공기저항계수(Cd)는 아래그림과 같이 형상에 의해 크게 달라진다. 주행저항은 공기저항 + 구름저항 + 등판저항 + 관성저항이 합쳐진 것으로 주행저항을 改善(개선) 하게 되면 적은 연료로도 많은 거리를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는 주행저항 중에서도 공기저항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