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 교외지도와 거리상담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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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1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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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data(자료)는 靑少年 교외지도와 거리상담의 실제에 대해 조사정리(arrangement)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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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 교외지도와 거리상담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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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靑少年(청소년) 기의 심리적 특징과 일탈
Ⅱ.거리상담의 정의(定義) 및 피료썽
Ⅲ.거리상담의 개요와 실제
Ⅳ.거리상담을 통한 상담사례(instance)
Ⅴ.학교현장 교사들의 접근方案
Ⅵ. 맺음말
1. 靑少年(청소년) 기의 발달과 심리적 특징
G. Stanley Hall은 靑少年(청소년) 기를 갈등, 방황, 저항과 질풍노도의 시기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저항과 방황은 정체감형성과 성장을 위해서는 필요한 과정으로 보고있따 특히, 신체적 變化(변화)에 따른 급속한 심리적 變化(변화)를 동반하면서 불안이 가중되고 심리적으로 부모나 어른으로부터 독립하고 싶고 또래집단 내에서 인정욕구가 강하며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라는 질문을 하면서 많은 방황과 좌절을 겪게 된다
靑少年(청소년) 기에 가정해체와 학교 부適應으로 자퇴하고 가출, 범죄, 약물 등으로 방황하는 靑少年(청소년) 들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정보를 제공하고 대안을 모색할 수 지역 사회중심의 靑少年(청소년) 관련기관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2. 학교 부適應으로 인한 가출 및 자퇴靑少年(청소년) 의 reality(실태)
매년 가정결손(부모이혼, 가출, 사망) 및 가족간의 갈등요인으로 인하여 靑少年(청소년) 기에 심리적인 안정을 찾지 못하고 학교생활에 있어서 학습부진, 또래 집단내의 갈등, 교사와의 갈등을 야기하면서 학교생활에 부適應하고 학교에 흥미를 잃고 지각이나 결석을 반복하며 심야에 거리를 방황하거나 가출하는 靑少年(청소년) 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급기야 학업을 포기하는 靑少年(청소년) 들이 1999년 한해동안 교육개발원 통계(중앙일보 2000. 9. 7일자)에 의하면 중학교 자퇴생 17,919명, 고등학교 자퇴생 46,108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퇴 후 지history회를 중심으로 낮에는 자고 밤에는 P.C방, 오락실, 빈집, 공원, 뒷골목을 배회하다 절도, 폭행, 오토바이 폭주, 노상금품갈취, 아리랑치기, 유해화학물질(본드, 가스)흡입 등, 다양한 靑少年(청소년) 범죄에 휘말려 소년원을 출입하는 사례(instance)들이 증가하고 있따 학교자퇴 후 일자리를 구하기가 쉽지 않은 관계로 주유소의 주유원, 식당이나 China집 배달이나 써빙, 유흥업소(접대부, 삐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도 있으나 특히, 중학교 중퇴靑少年(청소년) 들은 나이가 어린 관계로 할 일도, 갈곳도 없는 상태에서 더욱 무기력하게 약물이나 원조교제 등,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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