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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6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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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님은 이른바 `직업적인 수필가` 의 반열에 결코 끼이지 않는 문필가다. 그러나 오늘의 우리 수필 문학에서 다음 두 가지 점으로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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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작자

2.작품 세계

3.어휘 풀이

4.감상의 길잡이 1

5.감상의 길잡이

법정 스님은 종교인이요, 사회 운동가이며, 수필가이다. 그는 스스로 `함께 살고 있는 이 세계가 지금 어디로 어떻게 움직이고 있건 아랑곳없이 초연하려는 종교인이 있다면, 그가 소속한 종교는 현장 밖에서 말라 죽게 될 것`이라고 경고 하면서 `이 시대의 불교도들이 나무아미타불을 입으로만 외우고 몸소 행동하지 않을 때, 골목 안 꼬마들한테서만이 아니고 수많은 대중들로부터 날아오는 돌팔매를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하고 외친다.
스님은 종교를 사원(寺院) 안에서만 유용하게 쓸 것에 반대하면서 종교적인 자비 사상을 바탕으로 사회 定義(정이)를 이룩하려 했으며, 이를 위하여 스님은 설법만이 아닌 많은 글을 썼다.
그의 지성이 어디서 발원했든 법정에게서 가장 탁월한 것은, 현실의 모순에서 빚어지는 사건과 사물의 대상을 반대편에…(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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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두번째는 그의 작품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 그의 수필 정신이다. 여기서 그는 `돌팔매`란 기독교 성서의 용어를 썼지만 그의 짧고 긴 많은 글들은 그 감수성과 사상의 근거가 불학(佛學)에만 멈추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 하겠다. 우선 그가 스님이면서 많은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는 것이 그 첫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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