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변풍경을 읽은후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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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8 06: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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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우려스럽게도 독서록 의 분량도…(skip)
레포트/감상서평
다. 또한 작가적 성향이나 작품적 성향 면에서도 대조적인 면이 있기 때문에 문학사적인 안목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 역시 했다. 이 두 작품 모두 일제강점기 그중에서도 도시화와 자본주의화가 시도되어 급격한 변모를 겪는 식민지 조선의 풍경을 집약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에게 식민지 사회를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시키기는 데 적절한 독서물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만약 이효석의 `화분`과 같은 작품을 읽혔다면 시대를 앞서 나간 전위적인 모습에 놀랄 수는 있으나 공감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박태원은 1930년대 여러 작품을 썼지만 가장 박태원다운 작품 중 하나가 `천변풍경`이 아닌가 생각된다된다. 그러므로 그 주변 생활살이를 작가다운 눈으로 오랫동안 觀察(관찰) 했을 것이고 그것이 비록 파편적인 양상을 보이기는 할지언정 빈틈없이 아귀가 맞춰지게 작품을 구성할 수 있는 힘이 아니었을까. 여하튼 이 작품을 학생들이 직접 읽는다면 어떤 反應(반응)이 생길까 궁금했다. 모더니즘 문학가라는 같은 테두리 하에서 조명되는 두 사람이지만 이상에 비해 박태원은 그 삶에 있어서 덜 불행했기 때문에 내 관심은 항상 조금 더 이상에게 가 있었다.천변풍경을 읽은후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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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변풍경을 읽고나서 나서
박태원의 `천변풍경`을 두 번째 project로 낼 때, 첫 번째 project인 `고향`과 여러 면에서 대조되는 부분이 있어서 대비 해보면 읽어보면 여러 모로 공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천변풍경`의 작가 박태원은 이상과 평생 단짝처럼 지냈던 사이이다. 이념이나 기법 면에서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어느 작품을 보더라도 이들 작가가 조명하는 것은 대개가 우리와 같은 평범한 서민층의 모습이기 때문에 읽으면서 공감할 수 있는 부분도 많았으리라 생각된다된다. 그는 실제로 청계천 변인 다옥정에 주소지를 두고 있었고 유년기부터 줄곧 이곳에서 씨알이 굵어져 동경 유학 후에도 이곳에 터 잡고 작품 활동을 했다. `고향`이라는 어마어마한 분량의 작품을 해치운 뒤라 대부분의 학생들은 힘을 좀 덜 뺀 듯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