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 새터민 靑少年 교육의 현재상황과 정책방향 및 과제課題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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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2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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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갈수록 탈북인구가 늘어나 남한사회에 정착하여야 할 청소년 숫자가 증가하므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탈북청소년을 보호하고 교육시켜야할 의무가 있다 남한에 정착한 북한 이탈주민이 연average(평균) 27%씩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현황과 정책방향 및 과제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조정아(2009). 새터민 학생들의 학교생활 實態 및 지원 方案. 새터민 학생들의 適應(적응) 實態 및 지원 方案, 11-38 (28쪽).
1. 새터민 청소년 교육 내역
순서
2) 새터민 청소년이 필요한 일대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
3) 학력차에 의한 어려움
2) 교사의 경우 역시 인식의 改善이 필요하다.





길정아(2008). 새터민 청소년 이해하기. 北韓, 91-97 (7쪽).
(1) 통일부 기관인 하나원의 호로그램을 다양화하고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교육방식이 필요하다.( 김창기. 2009.06.10 ) 아이들에게 한번 물주고 다음날 변하기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며 학생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새터민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때문에 학업 의지도가 낮고 약속 이행이 잘 안되며 시간관념이 부족한 것이 북한식 사고방식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부모들이 변해야 아이들도 변할 수 있다
(1) 교육 지원 호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
여명학교 홈페이지. (http://www.ymschool.org)
1) 새터민 1만 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새터민 청소년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서지사항
위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다.
1) 최초의 학교 - 하나둘 학교
[교육학과] 새터민 靑少年 교육의 현재상황과 정책방향 및 과제課題00
하나둘 학교, 하나원 하나둘 학교, 새터민청소년진학사례 , 새터민 청소년, 새터민 청소년교육, 학교 통일교육 , 새터민
Ⅱ. 본 론
Ⅲ. 결 론
2) 학교 통일교육 호로그램의 운영의 改善方案
이종재(2004). 교육소외 집단의 교육實態와 복지대책.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새터민 대학 특례입학은 최소한의 수학능력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인 方案을 강구하여야 함.
남북文化(문화)통일교육원 홈페이지. (http://www.togetherkorea.org)
정병호 (2006). 탈북 청소년의 남한학교 適應(적응).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62-363 (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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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간단체의 지원 方案
1) 새터민 청소년들을 대하는 남한 학생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5. 새터민 교육을 위한 정책 방향 및 해결해야할문제
조정아(2007),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생활 適應(적응)과 지원方案
(3) 새터민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 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
Ⅰ. 서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環境적 측면의 改善方案
1) 정부의 교육 제도적 改善
(2) 새터민 청소년들은 학습수준의 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수준별 학습이 필요하다.
3.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改善 方案
통일부 홈페이지.(http://www.unikorea.go.kr)
6) 공교육의 장 속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함.
Ⅰ. 서 론
(2) 청소년들을 위한 새터민 특별학교를 설립하여야 한다. 서울시의회 강감찬 의원이 조사한 결과 지난해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4,580명으로 2000년 511명에 비해 9배 늘었다.
2) 하나둘 학교의 결점
4. 새터민을 활용한 학교 통일교육 위한 改善 方案
새터민 靑少年 교육의 현재상황과 정책방향 및 과제課題00
4) 일반 학교, 特性(특성)화교육기관, 지역 내 교육복지서비스 간의 연계를 강화해야 함.
설명
북한에서 남한으로 들어와 남한사회에서 생활하고 適應(적응)한 것이 북한 청소년들에게는 쉽지 않는 일이다.
6. 새터민 청소년 교육지도에 관한 나의 제언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3) 일반 학교 내 새터민 청소년 교육 지원 체제를 강화해야 함.
김태형(2010), 새터민 청소년’진학사례(instance) 공유로 適應(적응) 도와야
2. 남한 사람들의 인식 전환 필요성
4) 교우 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의 어려움
3) 남한사회 내의 일반인들의 의식도 改善되어야 한다. 지난해 말 현재 남한에 정착한 북한이탈주민은 모두 13,762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