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co.kr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 java6 | java.co.kr report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 java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java6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1 08:07

본문




Download : 문학교육과 대중매체.hwp





(2) 대중매체와 문학교육

· 이전 시대의 문학: 고급문화(지식인 그룹의 전유물)와 평민문화(일반 대중의 문화)의 구분
문학교육과 대중매체에 관한 report입니다. 따라서 원작은 읽지 않고 다이제스트판만을 읽는 것은 문학의 이해와 감상이라는 면에서는 한계가 분명하다.
문학교육과 대중매체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1) 교육제재의 다면화
(2) 소통과정이 간접화

2. 대중매체에 의한 문학의 변용
· 인류문화의 저속화
· 그러나 문학은 하나의 완결된 자족체로서 그것이 부분으로 제시되거나, 패러프레이즈되어 제 시되면 문학적 감동이 반감된다 더욱이 원작의 패러프레이즈 과정에 편자의 시각이 첨가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에서 그것이 전혀 다른 작품으로 이해될 수도 있따 (ex. 문고판 세계 명작 전 집이나 청소년 잡지에 실리는 고전)


· 대중매체에 의한 대중조작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현대사회와 대중매체, 문학의 오락물화, 문학교육에서 대중매체의 활용

(3) 문학의 오락물화
다.
문학교육과 대중매체
· 대중매체들은 수용자의 확보를 위하여 대중의 취향에 영합하게 되어 원래의 문학작품을 변용

· 사이버 공간에서 문자 또는 영상으로 전파되는 문학에 접하는 예가 많아지고 있음

순서

Download : 문학교육과 대중매체.hwp( 47 )


(2) 대중매체와 문학교육
· 다이제스트화: 대중매체의 생산자가, 자신들의 대중매체의 독자들의 수준을 예상하고 거기에 맞추어 원작을 축약·요약한 것
(4) 컴퓨터 통신의 문학교육적 활용
· 문학의 다이제스트화가 독서경험에 미치는 influence을 세밀히 검토하고 그에 대한 대처 방안과 함께 그러한 data(資料)를 문학 교육의 효율적 전개를 위해 활용하는 방안 모색되어야 한다. · 문학적 체험: 본질적으로 독서를 전제로 하는 것이지만, 대중매체에 의해 제공되는 많은 준문 학적인 글이나 텔레비전 드라마를 통해 우리는 이질적인 문학적 체험을 하기도 함
(4) 텍스트의 시청각적 변용
목차 및 프리뷰 참고 해주세요^^
· 원작을 다이제스트화한 텍스트를 읽는 것은 문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 문학을 향유 하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따 또한 일반독자의 경우 원작을 읽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다이제스트화한 것을 통해 원작을 대리경험 할 수 있따

(3)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

(1) 다이제스트화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긍정적 평가
· 현대인의 생활의 주요한 한 부분(현대인의 지식과 정보의 구득원, 의사결정의 근거, 여가의 소 요 방안 등)

2. 대중매체에 의한 문학의 변용
→ 인쇄술과 전자산업, 통신매체의 발달
· 사회의 급격한 alteration(변화) 와 정보의 홍수 속에 인 간이 適應(적응)할 수 있게 해줌
3. 문학교육에서 대중매체의 활용
1. 현대사회와 대중매체
(1) 대중매체

→ 문화의 대중화 현상
문학교육의 장에서 학생들은 원작은 접해보지도 않았으면서 그 작품의 인물과 배경과 줄거리를 미리 알고 있으며, 이러한 단편적인 지식들은 오히려 그 작품을 읽을 흥미를 잃게 한다. 나아가 이러한 작업을 통해 다이제스트의 순기능을 고려하여 편집한 문학 작품의 다이제스트를 개발해내어야 할 것이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고 해주세요^^ 1. 현대사회와 대중매체 (1) 대중매체 (2) 대중매체와 문학교육 2. 대중매체에 의한 문학의 변용 (1) 다이제스트화 (2) 소통과정의 간접화 (3) 문학의 오락물화 (4) 텍스트의 시청각적 변용 3. 문학교육에서 대중매체의 활용 (1) 교육제재의 다면화 (2) 문학적 체험의 다면화 (3) 영상매체의 교육적 활용 (4) 컴퓨터 통신의 문학교육적 활용
(1) 다이제스트화

(1) 대중매체
· 대다수의 대중들의 의식수준을 제고



원작의 대강의 줄거리는 전해주나 작품 속의 인물들의 사고나 대화 속에 나타나는 심오한 사상적인 면은 투비컨티뉴드 되어 버린다.


부정적 평가


(2) 문학적 체험의 다면화


설명
1. 현대사회와 대중매체
문학교육과 대중매체-1028_01_.jpg 문학교육과 대중매체-1028_02_.jpg 문학교육과 대중매체-1028_03_.jpg 문학교육과 대중매체-1028_04_.jpg 문학교육과 대중매체-1028_05_.jpg
→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는 문학적 체험의 양상과 그것이 지니는 긍정적 부정적 성격을 함 께 고려하여 그 역기능을 최소화하는 방안과 그 순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 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체 22,90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jav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