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8-16 05:01
본문
Download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hwp
슈타인너가 새로운 학교와 교육의 기본원리를 그의 말을 그대로 인용하면, “오늘날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는 온전히 자유로운 정신의 삶에 근거해야 한다.“(자스만스하우젠,1996: 4)는 것이다. 이 당시 어린이 안에 있는 창조적인 능력들의 개발이 개혁교육학의 …(To be continued )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Download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hwp( 26 )
설명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說明)하시오에 관한 레포트(report) 입니다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여러 가지 reference(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케이(Ellen key,1849-1926)는 20세기를 ‘아동의 세기’라고 부르면서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주장하였다.[유아교육과정공통]발도르프프로그램과레지오에밀리아교육프로그램의비교설명하시~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발도르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기타,방송통신
순서
방송통신/기타
[유아교육과정공통]발도르프프로그램과레지오에밀리아교육프로그램의비교설명(說明)하시~
<목 차>
Ⅰ.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program])
1. 발도르프의 槪念
2. 理論적 배경
1) 인지학적 인간론
2) 인지학적 발달론
3) 기질론
3. 교육목표(目標)
4. 교육내용 및 방법
1) 자유놀이
2) 성장리듬을 반영한 교육과정
3) 環境(환경)구성
4) 담임교사제도
5. 교사의 역할
1) 유아의 안정감을 위한 자발적인 삶의 형성
2) 사제지간이 아닌 동반자 관계 형성
Ⅱ.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program])
1. 레지오 에밀리아의 槪念
2. 理論적 배경
1) 피아제의 구축주의
2) 비고츠키의 사회文化(문화)적 발달
3)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理論
3. 교육목표(目標)
4. 교육내용 및 방법
1) 놀이
2)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3) 環境(환경)구성
4) 시민(市民) 자질교육
5. 교사의 역할
1) 교육조정자(Pedagogista)의 역할
2) Ateliersta(아뜰리에리스타) 미술자원 교사의 역할
3) 레지오 에밀리아 기록작업의 의미
Ⅰ.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program])
1. 발도르프의 槪念
발도르프 학교는 개혁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Anthroposophie,안드로포소피)적 인간이해에 기초하여 설립하였다.
![[방통대%20가정학과%203학년%20유아교육과정%20공통]%20발도르프%20프로그램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교육%20프로그램의%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0%EC%A0%95%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B%B0%9C%EB%8F%84%EB%A5%B4%ED%94%84%20%ED%94%84%EB%A1%9C%EA%B7%B8%EB%9E%A8%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가정학과%203학년%20유아교육과정%20공통]%20발도르프%20프로그램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교육%20프로그램의%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0%EC%A0%95%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B%B0%9C%EB%8F%84%EB%A5%B4%ED%94%84%20%ED%94%84%EB%A1%9C%EA%B7%B8%EB%9E%A8%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가정학과%203학년%20유아교육과정%20공통]%20발도르프%20프로그램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교육%20프로그램의%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0%EC%A0%95%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B%B0%9C%EB%8F%84%EB%A5%B4%ED%94%84%20%ED%94%84%EB%A1%9C%EA%B7%B8%EB%9E%A8%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가정학과%203학년%20유아교육과정%20공통]%20발도르프%20프로그램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교육%20프로그램의%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0%EC%A0%95%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B%B0%9C%EB%8F%84%EB%A5%B4%ED%94%84%20%ED%94%84%EB%A1%9C%EA%B7%B8%EB%9E%A8%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가정학과%203학년%20유아교육과정%20공통]%20발도르프%20프로그램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교육%20프로그램의%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0%EC%A0%95%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B%B0%9C%EB%8F%84%EB%A5%B4%ED%94%84%20%ED%94%84%EB%A1%9C%EA%B7%B8%EB%9E%A8%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가정학과%203학년%20유아교육과정%20공통]%20발도르프%20프로그램과%20레지오%20에밀리아%20교육%20프로그램의%20비교%20설명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0%EC%A0%95%ED%95%99%EA%B3%BC%203%ED%95%99%EB%85%84%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B%B0%9C%EB%8F%84%EB%A5%B4%ED%94%84%20%ED%94%84%EB%A1%9C%EA%B7%B8%EB%9E%A8%EA%B3%BC%20%EB%A0%88%EC%A7%80%EC%98%A4%20%EC%97%90%EB%B0%80%EB%A6%AC%EC%95%84%20%EA%B5%90%EC%9C%A1%20%ED%94%84%EB%A1%9C%EA%B7%B8%EB%9E%A8%EC%9D%98%20%EB%B9%84%EA%B5%90%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6.gif)
다. 가르치고 교육되어야하는 것은 오로지 성장 과정중에 있는 인간(werdender Menschen)에 대한 인식과 각 개개인의 소질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출발해야하며 가르침과 수업의 기본바탕은 참된 인간학에 근거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