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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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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2 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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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중국) 철학에서 인성이란 인간을 동물과 구분하게 해주는 공통적인 것, 곧 인간의 본질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유가에서는 인간을 인간 아닌 것과 구별되는 것에서 인간의 본성을 찾으려고 함으로써 맹자는 인간다움으로서 측은·사양 수오 시비의 사단과 인의예지의 사덕을 강조하여 윤리적 관점에 입각하여 인간을 바라 본 윤리적 인간관으로 규정지을 수 있겠다. 인성론의 history(역사) 를 보면 현실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문제를 중시하는 china(중국) 철학의 특징이 선명하게 드러난다.장자의인간관97 , 장자의 인간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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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인간관97






순서

인간이란 무엇이고 그 본성은 어떠한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서술하였으며 마지막에는 사상가인 장자의 자연적 인간관에 마주향하여 피력했습니다.
Ⅰ. 서 론
Ⅱ. 인간의 구성요소와 본성
1. 인간의 구성요소
1) 형
2) 심
(1) 성심
(2) 상심
3) 성
2. 인간의 본성(덕)
1) 도와 덕의 관계
2) 형·심·성과 덕의 관계
3) 유가의 도덕관념에 대한 비판
Ⅲ. 인간본성의 미혹과 회복
1. 인간본성의 미혹요인
1) 심의 좌치
2) 위형
2. 인간본성의 회복방법
1) 심재
2) 좌망
3) 현해
Ⅳ. 장자의 자연적 인간관

어떠한 사상이든 그것은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문제에 대한 해결을 目標(목표)로 한다.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장자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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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란 무엇이고 그 본성은 어떠한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서술하였으며 마지막에는 사상가인 장자의 자연적 인간관에 대해서 피력했습니다. 반면에 장자는 인간과 인간 아닌 것의 차이점으로부터 인간의 본성을 찾으려 하지 않고 오히려 인간과 천지만물이 서로 통할 수 있으며 같이 가지는 …(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다. china(중국) 에서 이러한 인성의 문제가 이천여년이라는 장구한 시간 속에서 수많은 사상가들의 논의의 중심에 서 있있던 것은 바로 그것이 이상적 자아와 이상적 사회의 실현을 논의하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어떠한 이상도 인간의 것이고, 인간에 의해서 실현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인간 내면의 본질과 구조에 주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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