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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학] 정신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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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9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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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적 확신 → 지각 → 오성의 과정

◎ 실 체관
- 종래의 실체관과 헤겔의 실체관

구분
종래의 실체관
헤겔의 실체관
1
고정적 정지의 성격을 가짐
스스로 운동을 통해 자기를 실현해 나가는 주체
2
현상으로부터 초월적이다.
감각에 의해 생생하게 파악하고 있는 것을 …(To be continued )

[의약학] 정신현상학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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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의약학] 정신현상학
다.

Q: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것을 관념의 논리와 상관없는 것으로 파악하는 이유는
A: 이것(This)이라고 파악하는 것이다.
끊임없는 자기 운동을 통해 자신을 다양하게 變化(변화)시킴
3
소여적이고 전제적이다.
세계의 變化(변화) 자체가 바로 실체 그 자체의 발전 과정이 된다
(미리 존재하는 것, 세계에 내재 되어있다아):초월적이지 않음

소여적: 사유에 의하여 가공되지 아니한 직접적인 의식의 내용
◎ 감각적 확신
- 의식에 있어서의 감각: 의식으로서 최초의 것, 직접적인 것, 매개되지 않은 것(부정적인 매개를 거치지 않은 것), 확실하고 자명한 것
감각의 자명성: 감각을 통해 대상을 보고, 그 대상을 보았기 때문에 존재한다고 보는 것

- 감각을 개별적이고 구체적이고 거짓이 없다고 우리는 일상적으로 생각함.
이것을 통해 이러한 감각적 확신이 진리라고 생각함.
감각적으로 직접 받아들이는 것은 주어져 있는 것을 그저 받아들이는 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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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현상학(Phnomnes de l`esprit, 1807)』

■감성적 확신■

◎ 정신현상학이란
:정신현상학은 우리의 의식이 어떻게 하여 절대지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밝혀내는 과정이다
- 의식의 경험학
절대 정신이 우리의 인식으로 외화 하여 어떻게 절대지에 도달하는 가를 밝혀내는 것.
최저의 인식에서 최고의 인식에 도달하는데, 우리의 인식이 무엇을 경험하는가를 밝혀내려 함.
- 정신현상학의 출발점
감각적 확신으로부터 출발한다.
관념의 논리와 전혀 상관없는 것이다.
세계의 變化(변화) 자체가 바로 실체 그 자체의...

『정신현상학(Phnomnes de l`esprit, 1807)』

■감성적 확신■

◎ 정신현상학이란
:정신현상학은 우리의 의식이 어떻게 하여 절대지에 도달할 수 있는지를 밝혀내는 과정이다
- 의식의 경험학
절대 정신이 우리의 인식으로 외화 하여 어떻게 절대지에 도달하는 가를 밝혀내는 것.
최저의 인식에서 최고의 인식에 도달하는데, 우리의 인식이 무엇을 경험하는가를 밝혀내려 함.
- 정신현상학의 출발점
감각적 확신으로부터 출발한다.
끊임없는 자기 운동을 통해 자신을 다양하게 變化(변화)시킴
3
소여적이고 전제적이다.
감각적 확신 → 지각 → 오성의 과정

◎ 실 체관
- 종래의 실체관과 헤겔의 실체관

구분
종래의 실체관
헤겔의 실체관
1
고정적 정지의 성격을 가짐
스스로 운동을 통해 자기를 실현해 나가는 주체
2
현상으로부터 초월적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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