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중간시험해결해야할문제물 공통 (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0 00:00
본문
Download : 20132_중과_교육_교육행정및경영공통.zip
참고data(자료)3.교육행정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예비적 논의_박선형.pdf
참고data(자료)2.인간관계론.hwp
Download : 20132_중과_교육_교육행정및경영공통.zip( 48 )
- 목 차 -





Ⅰ. 들어가며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과학적 관리이론의 내용과 특성 Ⅲ. 인관관계론의 내용과 특성 Ⅳ. 체제이론의 내용과 특성 Ⅴ. 교육행정이론의 적용 및 시사점 Ⅵ. 마치며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참고자료1.체제이론.hwp 참고자료2.인간관계론.hwp 참고자료3.교육행정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예비적 논의_박선형.pdf 참고자료4.교육행정-과학적관리론,테일러.pdf 참고자료5.교육행정-체제이론.pdf 참고자료6.과학적_관리론.ppt 참고자료7.교육행정이론의_발전.ppt
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교육행정및경영,방통대과제물,방송대과제물
설명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理論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理論’ 등 세 가지 理論 각각의 주요 내용과 속성 을 설명하고, 각 理論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논하시오
다. 그리고 1956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 교육행정학과가 설치되면서 본격적인 연구가 처음 되었고 그 후 대학에 교육행정학 교재가 나온 것은 1980년대 초반부터이다. 교육행정은 교육목표(目標)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하며 운영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을 지원하고 이 과정에서 지도력을 발휘하는 봉사활동이라 할 수 있다.
참고data(자료)6.과학적_관리론.ppt
<함께 제공되는 참고data(자료)파일>
Reference List
참고data(자료)1.체제理論.hwp
Ⅴ. 교육행정理論의 적용 및 시사점
참고data(자료)4.교육행정-과학적관리론,테일러.pdf
방송통신 > 중간과제물
Ⅲ. 인관관계론의 내용과 속성
교육행정이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받으려면 첫째, 연구대상과 영역, 연구거리가 있어야 하고 둘째, 이를 연구할 수 있는 연구방법이 있어야 하고 셋째, 이를 지속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연구 집단, 학회가 있어야 한다. 참고data(자료)7.교육행정理論의_발전.ppt
2013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중간시험해결해야할문제물 공통 (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理論)
Ⅵ. 마치며
Ⅱ. 과학적 관리理論의 내용과 속성
이러한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理論)은 시대를 거치며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왔으며 또 새로운 이론(理論)들이 과거의 이론(理論)을
참고data(자료)5.교육행정-체제理論.pdf
Ⅰ. 서 론
Ⅳ. 체제理論의 내용과 속성
교육행정이란 교육을 위해 설립된 기관을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초, 중, 고등, 대학교, 교육청, 등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학교가 설립되면서 교장직, 교육행정직이 생기면서 교육행정현상이 나타났고 1952년 교육자치제가 처음 되면서 교육행정의(定義) 전문화가 인정되었다.
순서
- 중략 -
교육행정과 비슷한 정의(定義) 으로는 학교 행정이 있으며 교육행정의(定義) 경우는 포괄적인 의미이고, 학교행정은 단위학교에 초점을 맞춘 교육행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행정은 법제면과 경영면에서 민주성의 원리, 효율성의 원리, 합법성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지방분권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안정성 유지의 원리. 전문성 보장의 원리를 기본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