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문학교육과 한국어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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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5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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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어떤 culture에 마주향하여 아는 것(cultural awareness)을 B. Tomalin and S. Stempleski, Cultural Awareness,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넘어서 목표(目標) culture에 친숙해지고, 그 culture를 언어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culture 능력)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일상 생활 속에서 익혔으며, 일상의 언어 생활이나 문학 또는 예술 창작에서 활용하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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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資料)는 바람직한 문학교육과 한국어교육 연구 보고서입니다.’고 응답하고 있따 이 점 역시 외국어교육에서 학습자의 목표(目標) 언어가 소통되는 사회 culture를 잘 반영한 문학 작품을 가르침으로써 culture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먼저 우리는 우리의 culture나 속담 등에 마주향하여 교수-학습 시간을 따로 설정하여 배우기보다는 일상 생활이나 문학 작품 독서를 통하여 습득하였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따 우리는 넓은 의미에서 culture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을 국어, 문학, 도덕, 국사, 사회, 음악, 미술 등 다양한 교과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배웠다.
이 때 culture 능력은 외국어 학습자가 목표(目標) culture에 대해 습득한 사전적인 지식이나 배경 지식이기보다는 언어 활동의 장에서 culture에 맞게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지향한다.up바람직한문학교육과한국어교육연구 , 바람직한 문학교육과 한국어교육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1. 외국어교육에서 문학
2. 한국어교육에서 문학교육의 방향
3.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의사소통 교육
4. 문학을 통한 한국의 사회 culture 교육
5. 한국어교육에서 한국 문학에 대한 교육
6. 한국어교육에서 문학교육의 지향
reference
이처럼 문학 작품을 활용한 외국어교육의 必要性에 마주향하여 콜리(J. Collie)와 슬레이터(S. Slater)는 문학 작품은 culture적 풍요를 보여 주며, 문학 작품 속에 담긴 culture 맥락은 culture 이해에 유익하다고 말하고 있따 같은 맥락에서 한국어 교사들은 한국어교육에서 문학 작품을 가르치는 방향에 마주향하여 ‘한국 culture의 특징을 드러내는 작품’을 가르침으로써, ‘문학 속에 나타난 그 사회의 culture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效果(효과)적인 culture교육 또는 culture 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culture 맥락을 잘 보여주는 언어 상황이 가장 중요하며, 문학 작품에 표현된 culture는 좋은 교수-학습 data(資料)가 된다
결과적으로 culture교육의 측면에서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必要性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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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문학교육과 한국어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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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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