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회복지 행정에 관하여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중 한 시대를 선정하여 記述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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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14 10:1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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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구료제도(의료제도)로서 태조 원년(AD 1392)에
설명
첫째, 빈민구제는 왕의 책임으로 하고, 둘째, 구제의 신속을 중시하며, 셋째, 일차적인 구빈행정 실시책임은 지방관이 지게하고, 넷째, 중앙政府는 수시로 구제에 대한 교서를 내리고 필요한 관계법을 제정 ․ 공포하며 지방 구빈행정을 지도 ․ 감독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아
개념정의,특징특성,종류유형
둘째, 구황제도로서 사궁(환, 과, 고, 독)에 대한 보호, 노인보호사업, 진휼 및 진대사업, 자연재해나 흉년을 당한 백성에게 대부된 환곡을 면제 또는 감면해 주는 견감제도, 향약 및 계제도 등이 있다아 특히, 향약은 (1) 덕업상권, (2) 과실상규, (3) 예속상교, (4) 환난상휼의 4개 실천 덕목을 목적으로 하였는데, 이 중에서 환난상휼은 복지의 제공에 강조를 하고 있는 점이다. 상평창은 직접적인 빈민구제기관은 아니라 곡물과 포목의 가격을 조절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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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복지 행정에 관하여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중 한 시대를 선정하여 자세하게 나타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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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복지 행정에 관하여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중 한 시대를 선정하여 記述하시오
조선시대는 건국 초부터 불교를 멀리하고 유교를 지도이념으로 하는 왕도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모든 국가의 제도를 확립하였다.
순서
조선시대에 계원조달과 관련해 관곡의 부족분을 부유한 민간인으로 하여금 곡물을 납입하게 하여 재원으로 충당하게 한 것은 현대의 공공부조법과 유사한 내용이다. 또 의창은 고려시대에서와 같이 각종 곡물을 비축해 두었다가 재난 시에 사용하도록 하는 제도였다. 일명 환곡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이 시대의 구휼제도는 오늘날의 사회복지제도와 별 차이가 없었으나 계속 이어지지 못한 점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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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비황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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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조선시대의 구흘제도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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