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책략]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대책을 논하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2 09:21
본문
Download :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hwp
조직화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아 하나는 資料에 의한 조직화이다. 이것은 학습資料 자체가 조직화된 것이다. 정교화는 단어들 간에 의미 있는 연결을 만들어서 외우는 방법이다. 정보를 중얼거리거나, 노래를 부르거나, 심상으로 혹은 정보를 이미지화 시키는 등 개인의 방법이나 누군가가 알려준 나름의 戰略을 이용한 체계적인 방법들은 기억하고자 하는 것을 상당 수준 높일 수 있다아 이처럼 기억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기억책략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기억책략은 기억수행을 높이기 위해 수행되어지는 정신적인 노력이며 개인에 의해서 통제되고, 의도적으로 수행되고, 잠재의식 속에서도 가능한 것으로 定義(정의)된다된다. 기억책략은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학습책략과 장기기억 저장소에서 기억 정보를 찾으려 할 때 사용하는 인출 책략이 있다아..<중략>..
조직화란 정보를 하위집합으로 분할하고 그 하위 집합간의 관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의미하며, 資料의 조직화는 기억, 개념형성, 판단, 문제해결 등과 같은 심리적 과정에 影響을 준다.
기억 책략은 반복 연습, 조직화, 정교화의 세 가지 방법을 들 수 있다아 반복연습은 무조건 반복해서 외우는 것으로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은 유아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조직화이다. 조직화는 종류별로 묶거나 아주 작은 단위로 잘라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서 외우는 것이다. 제시되는 資料가 조직화되어 있지 않을 때 유아들은 자발적으로 그 資料를 조직화하려고 한다. 잘 조직된 학습資料나 교재는 유아의 약호화와 인출에 긍정적인 影響을 미친다.
Ⅱ 본론
작업기억의 용량은 어디에 주의를 기울이는가에 따라 제한되어있고 影響을 받는다...<중략>..
1. 기억책략 및 약호화의 개념
Ⅱ 본론
2. 기억 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대안
Ⅲ 결론




출처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대책을 논하쇼 .
[기억책략]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대책을 논하쇼 .
Ⅰ 서론
3) 조직화 학습 대안
1. 기억책략 및 약호화의 개념(槪念)
기억책략, 기억발달, 유아,아동 학습방안,정교화,조직화,인출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기억책략 및 약호화의 개념 2. 기억 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Download :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hwp( 84 )
...<중략>..
순서
Ⅰ 서론
2. 기억 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대책
레포트 > 교육계열
참고한 문헌
유아의 기억발달에 도움이 되는 기억 책략을 유아에게 학습시키기에 적합한 대안을 논하라.
Ⅲ 結論(결론)
설명
1) 기억책략
다. 학습Task 의 조직화는 위계도, 개념도, 다이어그램 등으로 가능하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무엇인가를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려는 노력을 한 경험이 있으며, 기억하려고 반복하여 외우다가도 주의가 전환되면 방금 외우던 것을 잊어버릴 때도 종종 있다아 기억하고자 하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한 개인의 방법 또한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資料 자체를 잘 조직해서 제시해야할 뿐 아니라 유아들이 교재의 구조를 잘 파악하여 the gist적인 아이디어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처럼 조직화는 장기기억의 관련 영역에서 활성화 확산을 유지하도록 해주며, 작동기억에서 장기기억의 관련 영역을 추적하도록 해 주고, 기억 속에서 더 많은 것을 찾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인출단서의 자원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