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사범교육] 몬테소리 교육 program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의의 / 몬테소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1 14:20
본문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 의의.hwp
유아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기 위해 정신생활을 시도하는 존재이다. 세상의 모든 종들이 자신들 세계의 일반적인 질서에 적응하도록 독특한 생체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듯이, 인간도 마찬가지로 출생 때부터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세상에 적응할 수 있는 잠재적 기능을 갖고 태어난다. 유아의 창조과정에서는 본능과 環境(환경)이 큰 몫을 담당한다. 따라서 유아가 접하게 될 環境(환경)을 미리 준비하지 않고, 또 유아를 도와주지 않으면 유아는 자신의 정신 범주 안에서 계속 위험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몬테소리는 생물학, 태아학, 임상의학, 실증심리학, 정신의학, 위생학, 유전학 등을 공부한 의학자로서, 깊이 있는 인간 연구와 철학, 實驗(실험)심리학, 인류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의 교육학, 즉 과학적 교육학을 제시했다.
사범교육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의의 / 몬테소
설명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1.理論적 기초(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2) 몬테소리의 유아 이해(3) 유아기의 발달 특징 1 민감기 2 흡수정신2.몬테소리 교육 (1)교육goal(목표) (2)교육내용 1 일상생활 연습2 감각교육3 수교육4 언어교육5 文化(culture) 교육3. 교수, 학습 방법(1) 스스로 교육(2) 개별교육(3) 자유와 규율(4) 훈육4. 교사의 역할(1)몬테소리 교사의 특징(2)교사가 알아야 할 유아의 특징① 침 묵 ② 인격의 존엄성 ③ 유아의 特性(특성)④ 작 업 ⑤ 유아가 좋아하는 것 ⑥ 유아가 거절하는 것(참고)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1.理論적 기초(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 몬테소리(Montessori)의 교육사상은 그녀의 전 생애를 통해 형성되었다. 어른은 정신이 잠자지 않도록 처음 발달을 시작하는 신생아 때부터 지속적...
[사범교육] 몬테소리 교육 program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의의 / 몬테소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1.이론적 기초(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
몬테소리 교육 program 1.theory(이론)적 기초(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교사의 역할 및 교육적 의의.hwp( 82 )





다. (2) 몬테소리의 유아 이해 유아는 인류를 위해서, 또 文化(culture) 와 사회를 위해서 대단히 중요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른들은 ‘유아란 모든 것을 성인이 해 주어야 할 무기력한 존재’로 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