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언어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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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언어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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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언어발달
1. 언어발달
1) 언어발달 관점
행동주의 理論(이론)에서 언어는 경험, 강화와 벌, 모방, 반복적 훈련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스키너는 언어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강화를 통해 학습된다고 주장함. 반두라는 타인의 행동을 observe, 모방을 통해 학습한다고 함
생득주의 理論(이론)에서는 뇌 속에 언어의 보편적 지식 즉 언어의 심층구조가 이미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태어나면서 부터 언어를 생산 해낼 수 있다고 봄. 심층구조란 의미와 관련된 문장의 구조를 말 한다 이 심층 구조를 다양한 표면구조로 변형시켜 불완전한 언어 data(자료)를 투입 받아도 모국어의 문법을 습 할 수 있다고 봄.
상호작용주의 理論(이론)에서는 언어습득은 環境(환경)적요인과 유전적 요인을 동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며 인지과정도 강조하는 입장이다.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에서는 인지발달은 언어발달의 원동력이 되는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획득 되는것 이라고 보았고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에서는 사회적 경험이 내면화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적절한 경험을 제공해주는 부모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들만을 사용하고 문법적인기능을 하는 말은 To be continued 해서 말함
세 단어 이상 시기에는 질문이 많아지고 3세부터는 조사, 시제, 수동태 등에 대한 개념(槪念)이…(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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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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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언어발달과정
유아의 언어발달 과정은 크게 언어이전시기와 언어시기로 나누어 진다 언어 이전시기에는 영아가 말을 스타트하기 전 언어발달의 기초가 되는 울음, 쿠잉, 옹알이의 시기이다
3) 한 단어 시기, 두 단어 시기, 세 단어 이상 시기의 특징
한 단어 시기에는 과잉축소, 과잉확대 의특징을 보이는데 일반적인 범위와 범위를 축소해서 특수한 경우에만 새 단어를 적용하는 것을 과잉축소라고 한다 예를 들어 자기 동생만을 아기라고 부르고 다른 아기를 아기라고 하지 않는 것을 라고하며, 과잉확대는 특정단어를 넓은 범주의 사물, 행동에 적용하는것 예를 들어 세상 모든 남자를 아빠라고 하는것.
두 단어 시기에는 전보식 언어와 주축문법의 특징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