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평과 리비스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21 19:42본문
Download : 신비평과 리비스.hwp
일정 깃발 아래 모여 만든 게 아니기 때문.
- 영국의 비평가 I.A.Richards와 미국 태생으로 영국에 건너간 T.S.Eliot에게 자극을 받아 태동, 결국> 미국만이 아니라 20세기 전반 영미권을 주도
- 그러나> John Crowe Ransom, Allen Tate, Robert Renn Wamen, Cleanth Brooks 등이 미국 남부 테네씨주 벤더빌트 대학의 시인과 비평가 집단을 중심으로 1920년대 스타트된 미국적 현상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다. 후에 W.K.Wimsatt, Jr, Austin Warren, Rene welleck, Yvor Winters 등 미국 북부나 외국 출신의 논자들의 호응.
• 결국> 미국 영문학을 주도하는 흐름. - 영문학연구는 언어학이나 문학…(skip)
영문학 비평수업 발표자료로 `신비평과 리비스`라는 교재를 깔금하게 정리(整理) 한 자료입니다.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신비평과 리비스.hwp( 84 )
1. 들어가는 말
2. 신비평
▶ 언제, 어디서, 누가 참여한 논의인가(p.371)
▶ 작품자체로
▶ 꼼꼼히 읽기와 오류론
▶ 문학과 시적 진실
▶ 사회, 정치적 배경과 함의
3. F.R. 리비스
▶ 영문학과 리비스
▶ 기술문명과 문학·文化
▶ 문학과 삶- 제3의 영역
▶ 비평의 기율(도덕상으로 여러 사람에게 행위의 모범이 될만한 질서)
▶ 리비스 이후
• 19세기 이전까지 영어로 쓴 문학작품 - 독서나 비평의 대상, 학문의 대상이 아님.
• 19세기 중·후반부터: 인도 및 영국의 성인학교, 대학 등에서 영문학 작품을 다룸 → 하나의 학문으로 확립되기 스타트.
• 영문학의 성격 방향을 수립함에 있어 결정적 역할을 한 것.
→ 미: 신비평(New Criticism)
→ 영: 리비스(F.R. Leavis)
• 문학작품 자체, 특히 의미의 analysis(분석) 과 평가를 영문학이라는 학문의 중심에 놓는 방향 전환.
그러나> 이 둘은 history(역사) 와 문학을 보는 데 차이가 있다
2. 신비평
▶ 언제, 어디서, 누가 참여한 논의인가(p.371)
- 1920~1950년, 1960년대 쇠진, 그러나 그 影響(영향)력은 사라지지 않음. 이후 새로운 비평경향들이 끊임없이 신비평의 극복을 하나의 목표(目標)로 설정.
- 문학작품을 이분법적으로 보기⇒신비평적 관점
• 내재적 접근: 문학작품
• 외재적 접근: 사회적, 정치적 관심
- 신비평의 核心 주장
• 일차적: 작품 자체 → 작품을 하나의 텍스트이외의 그 어떤 것도 아닐것이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신비평과 리비스
영문학 비평수업 발표자료로 `신비평과 리비스`라는 교재를 깔금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 신비평과 리비스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처리해야할문제 작성하는데 유용한 내용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과제 작성하는데 유용한 내용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 기원과 참여자: 논란의 여지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