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co.kr [보건교육B형] 중고등학생(adolescent(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 > java5 | java.co.kr report

[보건교육B형] 중고등학생(adolescent(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 > java5

본문 바로가기

java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보건교육B형] 중고등학생(adolescent(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3 11:24

본문




Download : 중고등학생(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hwp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3) 촉진(가능)요인(enabling factors)

Download : 중고등학생(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hwp( 27 )



현재, 흡연으로 1년에 약 3만 5천여 명이 사망하고 있다.
6단계 : 수행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特性)

3) 변경 가능한 요인
Ⅲ. OO고등학교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의한 흡연예방교육의 실시 및 분석
순서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한 중고등학생(adolescent(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여 分析(분석)했습니다.
다. [참고문헌]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이대형, 운동과 건강교육, 형설출판사, 2006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정의 적용), 현문사, 1998 현광석, 건강교육 가이드, 대경북스, 2006

중고등학생(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8258_05_.gif
Ⅳ. 결 론
이에 PRECEDE-PROCEED 모형에 따라 youth 흡연예방교육의 단계를 9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모형의 기본 명제는 첫째, 건강과 건강행위는 많은 요인에 의해 일어나며, 둘째 건강행위에 影響을 주기 위한 efficacy는 다차원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학생들에게 잘못 알려진 담배에 관한 정보는 흡연을 쉽게 선택하게 하는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 특히 보건교육계획을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모형으로 보건교육의 마지막 결과로부터 시작하여 그러한 결과를 초래한 요인을 찾게 하는 연역적 사고체계이다.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한인영,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0


2단계 : 역학적 진단(Epidemiological diagnosis)
Ⅰ. 서 론
PRECEDE-PROCEDE모형,PRECEDE-PROCEDE 모형,그린,흡연예방교육,금연교육,청소년흡연예방교육,보건교육,흡연예방교육사례
2) 주관적인 해석
youth 흡연예방 대책으로는 잠재적으로 흡연할 수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흡연예방교육이 흡연을 시작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금연교육을 하는 것보다는 efficacy적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15세 이상 남성의 흡연율은 세계 1위이며, 더욱더 문제가 되는 것은 최근 10년 사이에 youth 흡연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Ⅰ. 서 론

설명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서지사항]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

Green과 Kreuter는 1980년에“Health Education Planning”이라는 저서에서 PRECEDE(Predisposing, Reinforcing and Enabling Constructs in Educational Diagnosis and Evaluation)모형을 제시하였다. 흡연예방교육의 내용은 youth들에게 담배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따라서 youth 흡연 예방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1991년에는 이전에 모형에서 사용하였던 요소 외에 정책, 법규, 조직체와 環境이라는 새로운 요 소 를 더 추 가 한 PROCEED(Policy, Regulatory and Organizational Constructs in Educational and Environmental Development)란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는 교통사고, 마약, 타살, 자살, 화재, 에이즈 등으로 인한 사망자 수보다 더 많은 숫자이다.

7단계 : 과정평가

1) 행위적 요인

9단계 : 결과평가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Administrative and policy diagnosis)

2) 비 행위적 요인
서문자,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한 중고등학생(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여 분석했습니다.
4) 변경 불가 요인

4단계: 교육적, 조직적진단(Educational and ecological diagnosis)
이갑순, 건강교육(간호과定義(정의) 적용), 현문사, 1998
1) 객관적인 지표
[보건교육B형] 중고등학생(adolescent(청소년))의 흡연예방교육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

8단계 : 影響평가
5) 행위목록

Ⅱ.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3단계 : 행위적, 環境적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diagnosis)
지역사(歷史)회의 건강증진요구를 사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theory(이론)적 모형을 사용 하면 좀 더 체계적인 사정이 가능하다.
Total 22,981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jav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java.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