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우리나라 교육實態 / 1. 올바른 교육관가. 現況 및 문제점(問題點) 1) 오도된 교육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7 22:25본문
Download : 우리나라교육실태.hwp
2) 유아의 낮은 교육 참여율- 우리 나라에서 평생 교육의 초기에 해당하...
순서
사범교육 우리나라 교육실태 / 1. 올바른 교육관가. 현황 및 문제점 1 오도된 교육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올바른 교육관가. 현황 및 문제점 1) 오도된 교육관- 전통적인 숭...
설명
1. 올바른 교육관가. 現況 및 문제점(問題點) 1) 오도된 교육관- 전통적인 숭...
다.나. 대안책1) 올바른 교육관 정립- 진정한 의미의 교육개혁은 근본적으로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올바른 교육관에서 출발한다.2. 평생 교육 기회의 확대가. 상황 및 問題點 1) 전형적인 “M자형”의 연령별 교육 참여율- 우리 나라 국민의 교육 참여율은 연령에 따라 굴곡이 매우 심한 편이다.[사범교육] 우리나라 교육實態 / 1. 올바른 교육관가. 現況 및 문제점(問題點) 1) 오도된 교육관
Download : 우리나라교육실태.hwp( 23 )



1. 올바른 교육관가. 상황 및 問題點 1) 오도된 교육관- 전통적인 숭문주의 사상과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 등으로 개인적인 측면에서 교육을 출세의 수단, 혹은 사회적 지위 상승의 수단으로 보는 의식이 팽배해 있다.요컨대 우리 나라 국민의 연령별 교육 참여율은 “M자형”(양쪽이 낮고 가운데가 높은)곡선을 보여주고 있다.따라서 학부모들의 올바른 교육관 정립을 위하여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및 사회교육 기관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있어야 할 것이며, 또한 음성적인 사교육비가 쾌적한 교육environment 조성과 양질의 실험·실습교육에 사용될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과 제도적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개인의 기능·기술과 능력을 중시하는 고용관 정립 - 기업의 고용정책과 임금 구조는 학교교육에 影響(영향)을 미치므로 단순한 학력보다는 개인의 기능·기술과 능력을 중시하는 고용관을 정립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유아와 성인의 교육 참여율과 고등 교육 참여율은 OECD주요국에 비해 매우 낮으나 靑少年의 초·중등 학교 교육 참여율과 고등학교 참여율은 OECD주요국과 거의 대등한 수준이다. 2) 과열된 입시 위주의 교육- 입시준비를 위한 과열경쟁은 학교 내의 수업보다는 교육을 학교 밖으로 끌어내 과열과외로 인한 학부모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을 초래하는 등 교육적·사회적 측면에서의 역기능을 파생시키고 있다.(학부모들의 시간적,재정적 투자가 ‘내 자식만을 위한’것에서 ‘우리학교를 위한’,‘우리 마을.지역의 학교를 위한’측면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