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적응과 적응지도 (요약정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2 00:58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적응과 적응지도 (요약정리).hwp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適應(적응) 또는 부適應(적응)은 개인의 욕구와 사회적‧環境(환경)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관련 리포트나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제 12장. 適應(적응)과 適應(적응)지도
1. 適應(적응)과 부適應(적응)의 의미
2. 기본적 욕구
⑴ 생리적 욕구
⑵ 사회·심리적 욕구
3. 부適應(적응) 행동과 욕구불만
⑴ 부適應(적응) 행동의 원인(原因)
⑵ 욕구불만과 수면
⑶ 갈등의 제 유형
4. 適應(적응)의 기제
⑴ 방어기제
⑵ 도피기제
⑶ 공격기제
5. 자아관념과 適應(적응)지도
⑴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관념
⑵ 자아관념의 지도
⑶ 適應(적응)지도
따라서 適應(적응)은 부適應(적응)의 요인을 제거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습관을 길러 주어 바람직한 성격을 형성하고 유지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2. 기본적 욕구
인간이 반드시 충족하여야 할 최소한의 욕구를 우리는 기본적인 욕구라고 한다. ~ , [교육심리학] 적응과 적응지도 (요약정리)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Download : [교육심리학] 적응과 적응지도 (요약정리).hwp( 75 )
수업내용과 교재를 바탕으로 주요 내용을 조사 정리한 자료(資料)입니다. 이러한 욕구에는 다음과 같이 생리적‧심리적‧사회적 욕구가 있다
⑴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는 주로 유기체의 기본적 욕구와 관련된 것으로 이것을 유기체적 욕구라고도 하며, 인간의 생명유지와 종족보존을 위한 욕구로써 일차적 욕구(primary need)라고도 한다. 관련 리포트나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설명
![[교육심리학]%20적응과%20적응지도%20(요약정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20%EC%A0%81%EC%9D%91%EA%B3%BC%20%EC%A0%81%EC%9D%91%EC%A7%80%EB%8F%84%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1.gif)
![[교육심리학]%20적응과%20적응지도%20(요약정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20%EC%A0%81%EC%9D%91%EA%B3%BC%20%EC%A0%81%EC%9D%91%EC%A7%80%EB%8F%84%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2.gif)
![[교육심리학]%20적응과%20적응지도%20(요약정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20%EC%A0%81%EC%9D%91%EA%B3%BC%20%EC%A0%81%EC%9D%91%EC%A7%80%EB%8F%84%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3.gif)
![[교육심리학]%20적응과%20적응지도%20(요약정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20%EC%A0%81%EC%9D%91%EA%B3%BC%20%EC%A0%81%EC%9D%91%EC%A7%80%EB%8F%84%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4.gif)
![[교육심리학]%20적응과%20적응지도%20(요약정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20%EC%A0%81%EC%9D%91%EA%B3%BC%20%EC%A0%81%EC%9D%91%EC%A7%80%EB%8F%84%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5.gif)
![[교육심리학]%20적응과%20적응지도%20(요약정리)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20%EC%A0%81%EC%9D%91%EA%B3%BC%20%EC%A0%81%EC%9D%91%EC%A7%80%EB%8F%84%20(%EC%9A%94%EC%95%BD%EC%A0%95%EB%A6%AC)_hwp_06.gif)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교육심리학] 적응과 적응지도 (요약정리)
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생리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고 저지될 경우에는 신체적 발달에 장애가 될 뿐 아니라 심리적‧정신적 부適應(적응)을 초래하게…(skip)
수업내용과 교재를 바탕으로 주요 내용을 조사 정리한 자료입니다. 학교교육에 있어서 보여지는 適應(적응)아와 부適應(적응)아의 차이는 본질적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고 가능성의 차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適應(적응)과 부適應(적응)에 관한내용을 살펴보기 위해서 먼저 다음과 같이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를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