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co.kr 조선시대 교육사상 > java4 | java.co.kr report

조선시대 교육사상 > java4

본문 바로가기

java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조선시대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12 18:14

본문




Download : 조선시대 교육사상.hwp





조선시대%20교육사상_hwp_01.gif 조선시대%20교육사상_hwp_02.gif 조선시대%20교육사상_hwp_03.gif 조선시대%20교육사상_hwp_04.gif 조선시대%20교육사상_hwp_05.gif 조선시대%20교육사상_hwp_06.gif

조선시대 교육사상


순서


설명


조선시대 교육사상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wndqhr12 , 조선시대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조선시대 교육사상.hwp( 75 )


wndqhr12

,인문사회,레포트






조선시대 교육사상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기의 도덕적 가치를 말함에는 이는 순선무악한 것이고 기는 가선가악한 것인 즉 이는 절대적 가치를 가졌고 기는 상대적 가치를 가진 것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심성문제를 해석함에도 역시 이러한 절대, 상대의 가치를 가진 이, 기의 이원으로 분석하였다. 그러나 이황의 학문적 근본입장은 진리를 theory 에서 찾는데 있지 않았다. 이황의 학설은 日本 에도 큰 影響을 메이지시대의 교육이념의 기본 정신을 형성하였다. 오히려 진리를 평범한 일상생활속에 있다는…(생략(省略))
다.

레포트/인문사회



1.성리학과 교육
1)성리학적 교육사상
①life(인생) 과 우주의 근본원리를 형이상학적으로 규명하는데 역점을 두어 결국 교육도 이지적, 관념적인 성격을 띠게 됨
②존양;존양성찰-선량한 마음을 보존하고 천부의 본성을 기르는 것
대기심-마음을 크게 하면 천하의 사물을 체득할 수 있음← 성에 기초
③궁리; 도리-천리와 우주의 근본원리, 천인의 관계 및 인도의 원리-를 연구, 구명함 존심양성을 기초로 하며, 존양과 궁리는 성현이 되는 도
④성리학적 교육사상의 궁극적 goal(목표) ; 존심양성을 통한 지어지선의 경지-성현
⑤과거제도와 서원
-현실주의적인 관료주의 파들은 과거에 급제하기 위해 성리학을 공부, 발전시킴
-서원 역시 성균관에 버금가는 사립대학으로서 유학발전에는 나름대로 공헌
⑥성리학적 교육사상으로 말미암아 조선시대 교육은 자주적이고 창의적이며 과학적인 것이 되지 못하고 공리공담과 theory 적 논쟁의 교육적 풍토를 조성하였으며 발전적인 교육사상을 지니지 못함

(가).퇴계의 교육사상
일찍이 경학(經學)을 연구하여 동방유학을 집대성하고 그 학문 사상과 교육을 통하여 수많은 경세치용(經世致用)의 인재를 길러내신 퇴계 이황(李滉)선생은 우주만물은 이(李)와 기(氣)의 이원적 요소로 구성되어 그 중에 하나라도 결핍되면 우주의 만상을 표현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것이 뒤에 기대승과의 논쟁이 벌어진 유명한 사단칠정론으로 이후 우리나라 유학자로서 이 문제에 언급하지 아니한 사림이 없을 만큼 중요한 주제를 던진 것이다.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jav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java.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