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교육과정A형] 2020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適應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 . 6회의 適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9 06:25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A형]X 2020-3-2 적.hwp
① 만 5세 유아의 발달적 속성 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 교육과정A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A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A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A형
3) 3단계 – 학습 계획
1)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
2)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1회의 단위 활동 계획안
① 유아의 適應(적응) 능력 평가에 대한 계획
위긴스와 맥타이의 모형은 계획과 평가의 단계를 역순으로 하여 평가에 대한 계획을 먼저 수립한 뒤 교육의 과정을 계획한다.
2.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의 theory(이론)적 배경
교육과정A형] 2020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適應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 . 6회의 適應능력 향상 활동의 요약표와 1가지 활동의 세부내용 - 교육과정A형
순서
1) 1단계 – 목표(goal) 설정
4.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② WHERETO의 원리에 따른 수업 계획
*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A형해결해야할문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適應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하여 이를 통한 만 5세 유아의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계획해 보고자 한다.
Ⅰ. 서 론 – 교육과정 들어가기
2)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한 이유
* 참고data(자료)에 대하여 각주와 reference을 통하여 그 출처를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에 대하여 작성한 reportdata(자료)입니다. 그리고 다음의 단계로 교육의 목표(goal)에 맞춘 교육평가의 내용과 함께 실제 평가 도구를 실제 제작하도록 하겠다. 타일러(Tyler)의 모형을 근간으로 하고 있는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모형은 타일러의 방식을 거꾸로(backward)하는 모형이다. 본론에서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에 대상으로하여 구체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도록 하겠다. *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하고, 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이론에서 제시하는 계획 순서에 맞추어 적응능력향상 활동을 계획하였습니다.
Ⅱ. 본 론 –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
2) 2단계 – 평가 계획
1)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6회의 요약표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Ⅲ. 결 론 –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
① 학습경험과 수업의 계획
3) 3단계 – 학습 계획
다.
![[교육과정A형]X 2020-3-2 적-8763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4/%5B%EA%B5%90%EC%9C%A1%EA%B3%BC%EC%A0%95A%ED%98%95%5DX%202020-3-2%20%EC%A0%81-8763_01_.jpg)
![[교육과정A형]X 2020-3-2 적-8763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4/%5B%EA%B5%90%EC%9C%A1%EA%B3%BC%EC%A0%95A%ED%98%95%5DX%202020-3-2%20%EC%A0%81-8763_02_.jpg)
![[교육과정A형]X 2020-3-2 적-8763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4/%5B%EA%B5%90%EC%9C%A1%EA%B3%BC%EC%A0%95A%ED%98%95%5DX%202020-3-2%20%EC%A0%81-8763_03_.jpg)
![[교육과정A형]X 2020-3-2 적-8763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4/%5B%EA%B5%90%EC%9C%A1%EA%B3%BC%EC%A0%95A%ED%98%95%5DX%202020-3-2%20%EC%A0%81-8763_04_.jpg)
![[교육과정A형]X 2020-3-2 적-8763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4/%5B%EA%B5%90%EC%9C%A1%EA%B3%BC%EC%A0%95A%ED%98%95%5DX%202020-3-2%20%EC%A0%81-8763_05_.jpg)
1.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Ⅰ. 서 론 – 교육과정 들어가기
적응능력 향상 활동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에서는 총 3단계 – 목표(goal)설정, 평가계획, 학습계획 –의 단계를 통하여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만 5세를 위한 適應(적응)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을 위긴스와 맥타이의 모형에 적용하여 교육내용을 계획해 본 결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가와 함께 교육적으로 시사사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상으로하여 논의해 보면서 과제(problem)를 마치도록 하겠다...> 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자료입니다. 이에 맞추어 처음으로 유아의 適應(적응)능력에 대한 하위영역 – 사회성, 협력성, 주장성, 자기통제, 집중력, 충동성, 자율성 –을 중심으로 백워드 설계 모형의 목표(goal)설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해의 6가지 영역– 설명(explanation), 해석, 적용, 관점, 공감, 자기지식 –에 맞추어 교육의 목표(goal)와 목적에 대상으로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로 학습 계획을 계획하면서 6회의 활동계획 요약표와 함께 1회의 구체적인 활동 계획표를 작성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
1) 1단계 – 목표(goal) 설정
2) 2단계 – 평가 계획
* 다양한 data(자료)를 활용하여 직접 작성한 report입니다.
교육과정 교육과정A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A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A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 適應(적응)능력 향상 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A형
Download : [교육과정A형]X 2020-3-2 적.hwp( 52 )
* 계획된 활동에 대한 6회 활동 계획에 대한 요약표와 함께 1회분의 활동계획안을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이들은 활동 중심의 설계로 통한 학습설계의 단점을 지적하며, 학습자가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 참고자료에 대하여 각주와 참고문헌을 통하여 그 출처를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② 만 5세 유아의 발달적 속성 을 고려한 適應(적응) 능력 향상에 대한 목표(goal) 설정
3.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에 따른 適應(적응) 능력 향상 활동
* 교육과정 개발 모형으로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을 선정하고, 理論에 대한 說明(설명) 과 함께 理論에서 제시하는 계획 순서에 맞추어 適應능력향상 활동을 계획하였습니다.
② 구체적인 평가 도구의 개발
설명
* bibliography
* 방송통신대 2020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A형과제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 계획된 활동에 대한 6회 활동 계획에 대한 요약표와 함께 1회분의 활동계획안을 표로 작성하여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위긴스와 맥타이의 모형을 거꾸로 설계 모형 또는 역방향 설계 모형이라고 한다.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